Re:안녕하세요

작성자
Luke
작성일
2020-06-22 07:54
조회
8
내용을 읽어보니 아직 계획단계 이신것 같습니다.

노르웨이로 마음을 향한 이유가 궁금하군요. ^^ 두 가지를 물어 보셨습니다. 첫째는 특별한 기술이 없어서, 현지창업을 원한다. 두번째는 직업학교나 일반 교육기관을 통해서 학위취득이 가능한가 입니다.

제 책에 창업으로 거주를 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사업 이민에 관해 노르웨이는 두가지로 문을 열어놓고 있다. 하나는 해외에서 이미 개인 사업을 등록하고 운영하는 상태로 노르웨이에 위치한 회사와 협업이나 계약을 필요로 할때 그리하여 노르웨이에서 회사를 운영하여야 할때 개인 사업의 명목으로 영주권을 주고 있다. 다른 하나는 언어 관련 수업을 대학수준 3년이상 수학한 자로서 대학 학위를 요구한다. 장기 운영계획을 가지고 노르웨이에서 사업을 계획하며, 무한 책임을 갖는 개인회사 형태를 요구한다. (주식회사는 허용하지 않는다) 사업체는 신청자가 직원으로서도 일을 하는것을 포함하며 다른 사업을 동시에 운영하는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초기 사업 자금이나 생활비에 관해 증명하여야 하며, 사업 수익은 적어도 세금 전 NOK 234,684, 한화 약 3천 8백만원의 연 수익을 발생 시켜야 한다. 일년에 한번 영주권은 갱신되고, 3년후 영구 영주권으로 교체된다. 약 3개월의 수속 기간을 요구한다."

추가하면 단순한 창업으로 개인 사업이라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내가 하고 싶어서 그 곳에서 사업을 한다라는 이유가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직업학교의 경우 공립이고, 무료이므로 외국에 대해 문을 열고 있지 않습니다. 거주권을 가지려면 일자리가 있어야 하고, 일자리를 찾기위해 직업교육을 받고 싶은데, 배울 자격은 거주권자 여야 한다는 모순적인 말입니다. 일반 교육기관, 예를들어 전문대학, 대학, 대학원 등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외국인도 입학이 가능하고, 이것도 노르웨에서 만큼은 무료입니다. 그만큼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정리를 하면, 거주비자를 받는 개인 창업에는 노르웨이와 (노르웨이 회사들) 연관이 있어서 현지에서 창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 개인 거주비자가 가능하고, 직업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의 입학은 상당히 어렵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또 노르웨이는 유럽연합의 국가이지만, 그래서 유럽연합의 룰을 지키지만, 거주이동이 보장되는 쉥겐 조약국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유럽국가에서 오는 이민자들도 자국의 룰에 따라 막을수 있습니다. 독자적인 이민법이 있을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저라면, 노르웨이 내에서 단기 어학 연수를 받아보고, 직접 생활을 해볼것입니다. 그이후 다시 마음의 결정이 되면,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을 노르웨이와 연계시켜, 자신의 경력을 이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단계가 핵심이고, 거주비자 신청 서류에 적어야 할 자기 소개서의 자세한 이야기가 필요한 시점일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