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자연 / Agro Food Park, 덴마크는 미래를 위한 식량을 준비한다.

Agro Food Park, 덴마크는 미래를 위한 식량을 준비한다.

Photo: Future of Agro Food Park in Denmark / AgroFoodPark.com

사람들의 삶의 모습은 다양하지만 한편으론 모두에게 주어진 기본욕구와 요구되는 삶의 기본 조건은 동일하다.  그중 가장 불변하는 한 가지는 매일 모두가 필요로 하는 식량일 것이다. 그러나, 먹고사는 문제, 먹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삶의 주어진 시간 속에 영원히 뗄 수 없는 식량에 대해 우리는 현재 얼마나 고민을 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지 의문이다.  특히,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과연 지금처럼 먹거리가 풍족할 것인지, 오염되어 가는 지구 상에서 계속 안전할 것인지,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또한 어떻게 관리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다른 여러 가지 미래의 고민들을 능가할 정도로 가장 민감한 문제일 수 있다. 안타깝게도 지구 상의 많은 사람들은 아직 이점에 너무 무관심하다.

자연의 가치에 집중하는 북유럽은 이미 오래전부터 미래에 다가올 자연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하고 있다.  특히 자연에 의존하고 얻어야 하는 식량의 재배는 미래에도 계속 이어질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북유럽에서 미래 식량에 관계된 사회적 국가적 관심은 매우 높다.  이에 반해 많은 다른 나라들은 여전히 농업, 수산업, 축산업 등의 기본적인 식량 생산부터 식량을 가공하고 만드는 사업분야의 모습이 과거와 크게 바뀌지 않은 생각과 시스템으로 이어져 가고 있다.  여기에 소개하고 싶은 덴마크의 Agro Food Park 아그로 푸드 파크는 앞으로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에게 미래를 위한 식량 재배와 개발, 가공 등에 대한 북유럽의 준비를 보여주며 그들을 통해 곧 다가올 식량과 자연에 대한 보존을 고민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Logo_AgroFoodPark_IFama2016

지난 8월 덴마크 코펜하겐의 북서쪽에 위치한 Aarhus 아루후스란 도시의 Agro Food Park에 대한 마스터플랜이 발표되었다.  이미 2009년부터 75개의 식량 관련 업체가 참여하여 운영되기 시작한 이곳은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북유럽 덴마크의 미래 식량에 대한 다양한 기술 개발과 연구, 식량 생산과 제조에 관한 모든 분야의 중심이 될 예정이다. 2030년에 모든 꿈이 펼쳐질 Agro Food Park의 계획도를 보면 기존에 얽매여 있는 단순한 식량 생산을 위한 농촌 지역의 모습이 아닌, 기술 연구와 비즈니스, 창업센터가 함께 조화를 이루며 더욱 효과적으로 다양한 식량 재배를 직접 실현해 나가는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2009년 당시 25개의 창업을 준비하는 신생업체들이 Agro Food Park의 Incubator 인큐베이터 센터에 참여하여 이미 비즈니스의 성공사례를 보여주기 시작하고 있다. 각 업체들의 Testing Field 실험 재배지와 연구소는 그들의 다양한 미래지향적 식량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매년 식량생산에 관련된 학교의 탐방과 합동 연구, 덴마크의 중요한 식량산업의 회의와 행사가 이곳에서 치러지고 있고, 무엇보다 현재는 시작 단계일 뿐 덴마크의 미래의 식량생산을 위한 Food Innovation 식량 혁신 계획은 더욱 발전될 예정이라는 점이 놀랍다.

agro02

Photos: the Master Plan of Agro Food Park / archdaily.com

얼마 전 루크는 북유럽의 창업현황을 둘러보고 왔다.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답습하고 반복하는 아이디어는 미래를 위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없다. 좀 더 유연하고 다양하게 각자가 꿈꾸고 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진심으로 추구하는 삶의 가치를 위한 창업이 준비되고 실현되고 있는 북유럽 안에서 희망이 있는 미래의 모습을 노르딕후스는 확인하였다.  IT 기술이나, 사람들의 관심과 트렌드만을 쫓는 생각만이 내일을 위한 새로운 도전이 아니다.  북유럽은 그들의 자연주의와 인간 평등의 원칙을 계속 이어가고 싶은 순수한 희망으로 자신의 생각과 능력을 펼치려 한다.  오늘과 내일, 다가올 미래를 위해 다양한 각자의 생각을 펼치고 있고, 그러한 기본적인 생각 안에서 미래를 위한 우리의 먹거리를 위해서도 북유럽에서는 함께 고민하며 힘을 모으기 시작한 것이다.

오염되고 훼손되어 가는 지구의 자연환경으로 인해 식량 고갈, 자원 부족이라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이미 예상되고 있다. Agro Food Park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노력과 변화만이 아니길 바란다.  앞으로 지구 상의 모두가 미래를 위한 안전한 먹거리, 식량 생산을 덴마크처럼 고민하고 준비하며 자연이 주는 식량의 소중함을 지켜가길 꿈꿔본다.

Agro Food Park

agrofoodpark.com

Landbrug & Fødevarer f.m.b.a.
Agro Food Park 13
DK-8200 Aarhus N
Denmark
+45 87 40 66 40
info@agrofoodpark.dk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북유럽으로의 유학과 이어지는 계획
북유럽 스웨덴의 새로운 운송 아이디어 시작
노르웨이에 세워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목재빌딩, The Mjösa Tower
해외 창업과 시장 세계화, 어려운 상황에도 멈출 수 없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