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ign / 일반 / 핀란드 독립 100주년 기념 디자인들

핀란드 독립 100주년 기념 디자인들

Photo : Iittala의 Finland’s 100th Anniversary Collection

2017년 올해는 핀란드가 독립한지 100년이 되는 해이다.  핀란드는 ‘Suomi Finland 100’이란 슬로건 아래 2017년을 뜻깊게 보내고 있다.  올해 핀란드를 여행하거나 그곳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특별한 순간을 핀란드인들과 함께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디자인의 나라 핀란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회사들은 모국의 독립 100주년을 그냥 보낼 수는 없을 것이다.  세계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는 회사들인 만큼 그들이 특별히 올해에만 선보이는 독립 100주년 기념 디자인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몇 가지를 이곳에 소개할까 한다.

 

핀란드 여권과 주민 카드

2017년 시작과 함께 핀란드 국민들이 소지하고 있는 여권과 주민 카드가 새롭게 바뀌었다.  이미 국민의 의견을 조사하고 반영한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준비하여, 핀란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신분증과 여권을 통해 새롭게 다시 시작하는 핀란드의 시작을 제일 첫 번째로 보여준 것이다. 여권의 표지 색상은 붉은색 그대로지만, Suomi Finland 100의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안쪽 페이지들의 양 끝은 눈의 나라답게 아름다운 눈의 입자 Snowflake를 새겨 넣었다. 또한 각 페이지마다 아름답게 펼쳐지는 푸른색의 핀란드 자연이 북유럽 정취를 가득 담아내고 있다.

152978_passi_kuva06_495x330

Photo from suomifinland100.fi

 

아르텍 Artek의 핀란드 독립 100주년 기념 알바 알토 Alvar Aalto Stool 60 과 Table

핀란드의 역사 한 부분에는 알바 알토 Alvar Aalto가 있다.  그의 디자인을 오늘날에도 생산하고 있는 핀란드 가구회사 아르텍 Artek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알토의 Stool 60을 통해 핀란드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고 있다.  Stool 60은 핀란드의 자작나무를 한 겹 한 겹 얇게 붙여서 새로운 나무 가구의 유연함과 정교함, 실용성, 기능성, 그리고 북유럽만의 감성과 친근함까지 모두 담은 작품이다.  핀란드 디자인의 대표적 상징으로도 통하는 Stool 60은 2017년 그들의 지난 100년 역사를 보여주기 위해 북쪽의 나라 핀란드의 색상을 담았다.  하얀 Stone White의 L자형 다리 위에 핀란드 자연에서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색상, Grey, Blue, Green, Olive Green 의 색상이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다.

artek

 

피스카스 Fiskars Suomi 100 Scissors 21 cm

핀란드가 독립하기도 전부터 피스카스는 핀란드의 정신을 갈고닦기 시작했다.  북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인 피스카스는 현재 이딸라, 아라비아, 사보니아 등을 아우르는 핀란드의 대표적 회사이다.  이런 피스카스 그룹이 핀란드 독립 100주년을 가장 기뻐하고 기념하는 것은 당연하다. 피스카스의 오늘날을 있게 해준 오렌지색 가위가 핀란드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파랗고 하얀 손잡이로 바뀌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며 가장 사랑받는 21센티미터 가위로만 특별히 기념 에디션을 만들었다.  이 밖에도 기념 해머와 프라이팬을 함께 발표하였다.

1-2

 

이딸라 iittala. 핀란드의 블루 컬렉션

2017년의 이딸라 iittala의 유리는 온통 아름다운 블루 Blue의 향연이다. 핀란드를 대표하는 색상 Finnish Blue를 통해 이딸라는 올해 핀란드의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고 있다.  특히, 알바 알토 Alvar Aalto의 유리 잔과 화병, 오이바 토이카 Oiva Toikka 카스테헬미 Kastehelmi 시리즈의 푸른색 ‘Finnish Blue’는 이딸라의 역사 그리고 핀란드의 역사를 담고 있는, 핀란드 사람들의 삶과 함께 했던 그릇이며 색상이기도 하다.  2017년 다시금 이딸라의 아름다운 푸른 빛깔의 맑은 유리 공예를 내 품에 간직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Iittala-Ultramarine-Blue

 

아라비아 Arabia의 대표작 10개를 담은 컬렉션

핀란드의 지난 100년 역사 속에 많은 디자인 회사들이 함께 했지만, 그중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는 아라비아 Arabia 일 것이다.  100년을 함께 해온 브랜드로서 아라비아도 수많은 디자인 시리즈를 남겼다.  그중 가장 사랑받았던 대표작을 10년을 기준으로 하나씩 뽑아서 총 10가지 머그컵을 하나의 세트로 묶었다.  각각의 머그컵을 따로 구매할 수도 있고, 5개씩 묶은 세트도 구매 가능하다. 핀란드인들이 선정한 지난 100년간의 10대 아라비아 대표작은 다음과 같다. Isak(1914), She-Fo(1926), Myrna(1937), Suomen Kukka(1941), Hattara(1954), Pastoraali(1965), Esteri(1973), Timbua(1987), Bebop(1992), Huvila(2017)

slide-kapea_articleimage

마리메꼬 Marimekko의 기념 프린트 Veljekset 붸리에크세트

핀란드의 자연과 자연에 대한 사랑을 아름답게 전하는 대표적인 회사로 나는 주저 없이 마리메꼬를 뽑고 싶다.  핀란드의 근대 역사 속에 모두가 척박하고 쓸모없는 곳이라고 바라보던 핀란드를, 핀란드인들은 한없이 사랑하고 함께 하며 그 안에서 그들이 가진 상상을 펼치면서 오늘날을 이끌어 왔다. 그런 핀란드의 열정이 바로 마리메꼬를 만든 원동력이기도 하다.  마리메꼬는 오래전 그들의 옛날이야기에서 나오는 동물들과 그들의 자연을 통하여 지난 100년을 표현하였다. Veljekset 붸리에크세트 (영어로는 Brothers)라고 이름 지어진 100주년 기념 프린트는 가장 핀란드 다운 이야기 한편이 그대로 담겨 있는 듯하다. 2017년 시작과 함께 Lux Helsinki Light Festival에서 처음 선보였던 Veljekset 프린트는 현재 마리메꼬에서 다양한 소품에 적용되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마리메꼬를 현재 가장 활발히 이끌고 있는 젊은 디자이너 Maija Louekari 마이야 루에까리의 작품이다.

veljekset_805x507px-1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내 상품을 유럽에서 팔아보자 – 유럽 온라인 쇼핑몰 진출 프로젝트
새롭게 다시 태어난 북유럽 덴마크의 의자들
북유럽 온라인 쇼핑에 관한 이야기
북유럽 브랜드 라이센싱 그리고 브랜드 개발에 관해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