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ign / 브랜드 / 샵 / 전 세계인들의 패션이 된 H&M 브랜드들

전 세계인들의 패션이 된 H&M 브랜드들

01

H&M, COS, Monki, Cheap Monday, Weekday 그리고 & Other Stories… 이상의 6개 패션 브랜드는 모두 세계적인 의류 회사 H&M이 이끌고 있는 자사 브랜드들이다. 한국이나 미국에서는 아직 H&M만 활약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유럽 전역에서는 이미 6개의 브랜드마다 넓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각각의 차별화된 콘셉트와 스타일로 뚜렷하게 독자적인 영역과 고객층을 구축해 가고 있는 모습을 가지고 있어서 모두 같은 H&M 브랜드라고 알아차리기는 쉽지 않다. 2014년 H&M의 정제되고 고급화된 브랜드 COS의 미국 시장 진출을 계기로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H&M이 거느리고 있는 모든 브랜드들의 진출은 급속히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미 전통의 미국 브랜드 GAP(GAP, Old Navy, Banana Republic 등을 거느린 미국 최대 패션회사)을 뒤로 하고, 스페인의 ZARA에 이어서 세계 점유율 2위의 패션기업으로 도약한 H&M의 향후 세계 1위 도약은, 독자적 이미지로 유럽시장에서 성공한 자사 브랜드들로 자신감 있고 실현 가능한 도전이 되고 있다.

02-1 02-2 02-3 02-4 02-5 02-6

2013년도 기준으로 53개국 매장에 116,000여 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H&M은 사실 스톡홀름도 아닌 Västerås 라는 스웨덴 중부의 작은 도시에서 1947년에 “Hennes”란 스토어로 시작한 회사였다. 창업자 Erling Persson은 미국 여행길에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는 질 좋은 의류 판매에 깊은 인상을 받고, 바로 스웨덴에서 같은 개념의 옷가게를 시작한다. “For Her” 또는 “Hers”란 의미의 스웨덴 말인 “Hennes”가 보여주듯 첫 시작은 여성 의류점이었다. 1968년 사냥 레저 의류점이었던 Mauritz Widforss와 함께 하면서 “Hennes & Mauritz”란 이름으로 남녀 의류를 모두 생산하게 되고, 1998년 “HM.com” 싸이트와 함께 현재의 세계적인 이름 H&M이 탄생한다.

03-1 03-2 03-3

H&M의 기업철학은 단순 명료하다. “최고의 가격에 좋은 디자인과 품질의 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른 분야에서 세계적 성공을 거둔 북유럽의 수많은 회사들과 일맥상통하는 이념이다. 거기에 덧붙여 북유럽 기업들과 H&M이 함께 하는 또 다른 공통점은 최고의 디자인과 제품개발을 위한 Collaboration을 계속 이어간다는 것이며, 회사의 이익을 끊임없이 사회의 이익을 위해 다시 재투자하고 기여하려는 모습이다. 친환경 소재, 친환경적인 염료와 생산과정, 세계 공익사업 등 글로벌 기업으로서 H&M은 책임감과 신뢰할 수 있는 회사의 모습을 지켜나간다. 각 나라마다의 시장 이해와 맞춤형 제품 개발, 서비스에도 충실한 모습으로 H&M은 전 세계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며 인기를 더해간다.

Lagerfeld, Stella McCartney, Viktor & Rolf to Matthew Williamson, Roberto Cavalli, Versace, Sonia Rykiel, Lanvin, Jimmy Choo, Marni, Margiela, Isabel Marant 등 수많은 세계적 유명 디자이너와 Collaboration을 통해 H&M의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도 감각적이고 멋진 디자인을 즐겨왔다. 나 또한 매년 H&M이 발표하는 Collaboration을 기다리고 있는 소비자이다. 2014년은 H&M을 통해 뉴욕에서 가장 핫하게 활동하고 있는 Alexander Wang의 디자인을 만날 수 있다. “Wang X HM”이란 에디션으로 보일 그의 디자인은 11월 6일 공개된다. 그동안 성공적으로 해왔던 H&M의 Collaboration의 모습을 충실히 따를 것이라고 밝힌 Alexander Wang의 말처럼, 최고 디자인을 위한 열린 마음과 노력, 품질에 충실히 책임을 다하며 쌓아가는 진실성은 북유럽 기업을 세계 경쟁시대 안에서 강하게 성장시키는 힘이고, H&M도 그런 북유럽 브랜드의 대표가 되었다.

04-2 04-3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내 상품을 유럽에서 팔아보자 – 유럽 온라인 쇼핑몰 진출 프로젝트
새롭게 다시 태어난 북유럽 덴마크의 의자들
북유럽 온라인 쇼핑에 관한 이야기
북유럽 브랜드 라이센싱 그리고 브랜드 개발에 관해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