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Immigration / 아메리칸 드림이 스칸디나비아로 옮겨지고 있다

아메리칸 드림이 스칸디나비아로 옮겨지고 있다

2010년의 아메리칸 드림, 그러니까 “노력하여 성공하는 가능성이 높은”으로 일컬어지는 꿈은 해외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 사회적 움직임, 즉 신분 변화가 미국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조사입니다.  현재 미국 내 사회적 움직임의 붕괴는 보수주의자들도 진보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University of Ottawa, 오타와 대학의 경제학 교수 Miles Corak, 마일즈 커랙의 작년 논문에 의하면, 아메리칸 드림이 정확히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곳은 스칸디나비아입니다.  다음의 표는 그의 논문에서 나온 것입니다.

덴마크, 노르웨이, 그리고 핀란드는 가장 사회적 움직임이 많은 나라들입니다. (스웨덴도 많이 뒤처져 있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영국, 이탈리아, 그리고 미국은 가장 적은 움직임을 보여 줍니다.  특히 영국과 이탈리아는 미국보다도 조금이나마 움직임이 적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가장 소득의 불평등이 심한 나라입니다.  즉 미국은 세계 역사상 가장 불평등이 심한 나라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적은 수의 사람들이 미국의 부를 독점한다는 이야기로서 여러분이 부를 독점하는 그룹에 들어갈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반면에 스웨덴을 비롯하여 핀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등은 가장 적은 소득의 불평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들 그룹에 들어가서 부의 파이를 나눌 수 있다는 말이고, 그것도 상당히 높은 가능성을 두고 있습니다.

노르웨이가 세계에서 첫번째로 순조로운, 꿈을 이루기 쉬운 나라이고, 덴마크가 4위, 스웨덴이 6위, 핀란드가 8위입니다.  미국은 10위로 떨어졌습니다.  아메리칸 드림은 현재 스칸디나비아 억양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by Luke

You may also like
로스앤젤레스의 한인타운에 등장한 주 방위군과 이민 사회
미국의 반 인종차별 시위가 심각하다
부정부패한 북유럽 사회
달라지는 이민 추세, “살아보고 결정하면 안 될까?”

<1>  댓글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