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ravel & Food / 레시피 / 스웨덴식 감자 팬케이크 Raggmunk

스웨덴식 감자 팬케이크 Raggmunk

Photo by Susanne Walström / imagebank.sweden.se

 

가까운 지인에게 북유럽 식사를 몇 번 소개했었는데, 그분은 시푸드와 감자를 좋아해서, 북유럽에 이민 가도 반은 일단 해결하고 시작하겠다고 농담을 건넨 적이 있다.  북유럽 하면 해산물을 대부분 가장 먼저 떠올리지만, 그곳에서는 “감자”를 정말 많이 먹는다.  방법도 다양하고, 굳이 조리를 안 하더라도 삶은 통감자 한 접시는 항상 빵처럼 옆에 자리 잡고 있다.  맛도 훌륭해서, 사실 감자를 잘 안 먹는 나도 북유럽에서는 일주일에 서너 개는 거뜬히 먹을 정도로 감자는 우리 가족에게도 주식이었다.

앞서 북유럽식 팬케이크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스웨덴에는 감자를 이용한 특별한 감자 팬케이크도 있다.   라구멍크 Raggmunk라고 하는 이 음식은 대개 볶은 돼지고기, 링곤 베리 잼과 함께 준비하는데, 그 맛의 어울림이 절묘하다.  스웨덴 목요일에는 콩 수프와 함께 점심 식사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다.  한국의 감자전과도 비슷해서 친숙한 맛이 느껴진다.  북유럽 음식은 느끼함을 두려워하는 한국인들에게 편안히 다가갈 수 있는 음식들이 의외로 많다.

 

02

 

스웨덴식 감자 팬케이크 Raggmunk

 

<재료>

2 컵  밀가루

1 tbsp  소금

4 컵  우유

1 개  계란

800g  감자

버터 약간

 

​* 함께 준비한다:

400g 돼지고기 또는 베이컨 (밑간을 하여 팬에 튀기듯이 굽는다.)

링곤베리잼

 

<만들기>

  1. 큰 믹싱 그릇에 거품기로 밀가루, 소금, 우유를 잘 섞는다.
  2. 잘 섞인 1번의 재료에 계란을 넣어서 잘 풀어가면서 골고루 섞는다.
  3. 감자는 껍질을 벗긴 후 “갈아서” 준비한다. 약간 거칠게 간다. 약간의 씹히는 식감이 있어야 팬케이크가 맛있다.
  4. 감자를 잘 섞어놓은 재료들에 넣어서 함께 섞는다.
  5. 예열된 팬에 버터를 녹여 바른 후, 섞은 반죽을 적당히 부어서 동그랗게 부친다.
  6. 노릇하게 익으면, 접시에 담아 돼지고기(또는 베이컨), 링곤베리잼을 곁들여 먹는다.

 

By Angela

 

You may also like
스웨덴 사람들이 즐겨 바르는 Kalles
진한 초콜릿 맛의 스웨덴 케이크, 클라드카카 Kladdkaka (Swedish Chocolate Sticky Cake)
성탄절에 즐겨먹는 스웨덴 진저브래드 쿠키, Pepparkakor
덴마크 올드패션 애플 케이크 Dansk Æblekag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