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전통 / 이벤트 / 북유럽 8월의 축제 Crayfish Party (Kräftskiva)

북유럽 8월의 축제 Crayfish Party (Kräftskiva)

Photo by Cecilia Larsson / imagebank.sweden.se

 

우리나라 말로는 아마 “민물가재”라고 할 것 같다. 가재 모양이지만, 아주 작고 빨간 Crayfish에 북유럽 사람들은 8월이면 열광한다.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에 백야만큼 여름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상점마다 한가득 나와있는 Crayfish이다. 스웨덴산이 제일 비싸지만 가장 인기 있고 북유럽인들은 가장 맛있다고 자부한다.  (개인적으로도 미국에서 보고 먹던 가재 종류와는 맛의 차이가 확실히 느껴졌다.) 커다랗고 깊은 냄비에 가득 담고, Dill과 함께 푹 끓여서 삶아 먹는데, 나처럼 이방인들을 위해 손쉽게 이미 삶아진 Crayfish도 여름에는 쉽게 살 수 있다.

Anders EkholmFolio_imagebank.sweden.se

Photo by Anders EkholmFolio / imagebank.sweden.se

 

북유럽 중에서도 스웨덴에서 유래되고 지켜오고 있는 여름의 전통인 Crayfish Party는 1900년대 초로부터 시작되었다.  1500년대부터 북유럽에서는 Crayfish를 이미 먹었지만, 처음에는 소시지나 스프, 다져서 뭉친 음식의 재료로만 이용하였다.  Caryfish의 맛을 본격적으로 즐기기 시작하면서, 1800년대부터 지금처럼 통째로 삶아서 먹기 시작했다.  그러나 1900년대 초부터 자연을 보호하고 어획량을 법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하였고, 특히 강에서 Crayfish를 잡는 것은 8월부터 한두 달만 가능한 일이 되었다.  사람들은 Crayfish를 잡을 수 있는 8월이 특히 여름휴가를 한창 즐기는 시즌이므로, 더욱 Crayfish을 모두 함께 하는 파티의 음식으로 즐겨 먹게 되었다.  오늘날은 터키, 미국, 중국 등 여러 나라의 Crayfish가 수입되고 냉동 스웨덴 산도 일 년 내내 구할 수 있지만, 한여름을 느끼게 해주는 Crayfish Party의 전통은 8월에 계속 이어지고 있다.  특히, 스웨덴에 속해 있었던 핀란드에서도 여러 스웨덴 전통 중 하나인 8월의 Crayfish Party를 즐기고 있다.

 

carolina_romare-crayfish_party-3048

Photo by Cecilia Larsson / imagebank.sweden.se

 

Crayfish Party는 여름이 한창인 8월에 집의 마당이나 여름휴가 별장 앞의 자연 속에서 즐긴다.  푸른 북유럽의 들판과 밤까지 밝은 하늘 아래 빨갛게 익은 Crayfish가 가득 올려진 식탁에 사람들은 둘러앉는다.  긴 여름휴가를 즐기며, Crayfish의 Dill과 어우러진 독특한 향을 즐긴다.  커다란 냄비 안에 담긴 Crayfish를 식탁 옆에 놓고 모두 함께 즐기며, 빵과, 치즈, 버섯 파이 등이 함께 곁들여진다.  북유럽의 강한 술, Snaps가 아주 잘 어울리는데, 너무 강한 술이 자신 없는 사람들을 위해 시원한 맥주,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과일 맛의 음료 등도 Crayfish Party를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 달모양의 종이 랜턴(등), 재미난 고깔 모자 등을 함께 쓰고 신나게 노래(Snapsvisa)를 부르며 함께 한 사람들과 여름을 즐긴다.

처음 먹어보는 사람들은 양손으로 가재와 씨름하느라 애먹으며 ‘초보자’임을 드러낸다.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껍질을 벗겨가며 음료 등과 즐기는 여유가 있다면 여름마다 Crayfish를 즐기는 북유럽 ‘고수’임에 분명하다.  백야와 함께 Crayfish의 한여름 밤 낭만을 즐기는 북유럽의 8월이 성큼 나가오고 있다.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북유럽의 백야를 더욱 즐겁게 해주는 Swedish Midsummer Strawberry Layer Cake (Midsommartårta)
Kräftskiva, 스웨덴의 가재 먹는날
북유럽의 Walpurgis Night, 발푸르기스의 밤, 새 봄을 맞는날
음악과 함께 즐기는 2017년의 북유럽 여름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