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ign / 인테리어 / 북유럽 인테리어에 따뜻한 감성을 더해주는 일러스트레이션

북유럽 인테리어에 따뜻한 감성을 더해주는 일러스트레이션

미니멀하고 깔끔한 북유럽 인테리어에서 사람들은 따뜻함과 편안함도 동시에 느낀다. 생동감 있는 색채의 적용,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능주의, 자연친화적인 인테리어 소재 등이 그 이유라는 것은 이미 널리 인식되고 있는 북유럽 인테리어의 강점이다. 이런 두드러진 특성들과 함께 북유럽의 인테리어 공간에 따뜻한 온기를 더욱 불어넣는 요소로 일러스트레이션을 빼놓을 수 없다.

01-1 01-2

스토리텔링을 위해서, 정보를 쉽게 전달하기 위해서, 시사와 세태를 풍자하는 강렬한 메시지로, 또는 친근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다방면에 응용되는 모습으로 우리는 쉽게 일러스트레이션을 이해한다. 북유럽의 일러스트레이터들은 또 하나의 중요한 활약을 보이는 분야가 있다. 다양한 아이템을 가지고 인테리어에서 아름답게 그들의 일러스트레이션을 펼치는 모습들을 친숙하게 만날 수 있다. 캐릭터를 개발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엮어나가는 팬시상품이나 아트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인테리어 전체의 중심으로 강렬히 보이는 모습이 아니다. 북유럽 인테리어의 일러스트레이션은 독특하고 차별화된다.

02-1 02-2 02-3 02-4

자연과 휴머니즘 또는 생활의 단순한 일상들을 쉽게 풀어놓는 표현의 주제 선택부터 보는 이들에게 친근함을 안겨준다. 화려하지 않지만 세련되고 깊이감 있는 색채와 단순한 표현기법들이 미니멀한 북유럽 인테리어를 더욱 효과적으로 살려준다. 따뜻한 휴식의 공간을 중요시하는 북유럽인들에게 감성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의 역할은 매우 필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느낌이다. 작은 머그나 옷걸이부터 쿠션이나 커튼까지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하여 구석 구석 마음을 감싸주는 감각적인 터치가 살아있다. 혼자 두드러지는 표현이 아닌 더불어 느껴지고 동화될 수 있는 작품을 추구하는 북유럽 작가들이기에, 편안하고 심플하고 기능적인 북유럽 공간의 아름다움을 깨뜨리지 않고 더욱 가슴이 훈훈해지게 하는 디자인이 그들에게는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03-1 03-2 03-3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고 유기적으로 돌아가는 세상 진리 속에 결국 디자인이란 작업도 서로가 서로를 조화롭게 하는 아름다운 하모니의 완성임을 북유럽의 인테리어에서 다시금 느껴본다. 위트 있고 세련된 인테리어 소품으로 알려진 스웨덴의 일러스트레이터 Maria Holmer Dahlgren은 자신의 디자인에 대해… 무엇이든 보태려고 했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은 절제하고 단순화하려 하며 그것이 훌륭한 밸런스에 필요한 노력임을 깨닫고 있다고 말한다. (When I was younger, I just kept adding, but today I can afford to be picky and allow myself to subtract. The sum of that has a greater balance.)

04-1

 

By Angela

You may also like
새롭게 다시 태어난 북유럽 덴마크의 의자들
긴 겨울을 보내고 새 봄을 맞이하는 쉽고 즐거운 북유럽식 인테리어
북유럽 스타일의 크리스마스 인테리어
북유럽 디자인과 예술 이야기 프로젝트, 미니멀리즘, “조명의 시작과 완성을 이룬 폴 헤닝센과 PH5”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