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ign / 일반 /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5)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5)

The French store Scandinavia design sells Nordic design old and new, focusing on quality materials and a certain simplicity and love of everyday life. It helps to sustain the popularity of Scandinavian design.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1) https://www.nordikhus.com:47780/?p=6520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2) https://www.nordikhus.com:47780/?p=6538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3) https://www.nordikhus.com:47780/?p=6549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4) https://www.nordikhus.com:47780/?p=6631 

 

오늘날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로 가구와 제품 디자인의 영역을 기초 지식과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 그리고 기회 창출의 응용적인 문제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한 부분인 사회의 변화만큼이나 드라마틱합니다.  이미 설명드렸지만, 스칸디나비아의 국가들은 다양한 디자인 산업으로부터 자국의 디자인을 보호하고 육성키 위해 일찍이 교육기관을 설립하였습니다.  Svensk Form, 스벤스크 폼은 사회의 발전을 위해 좋은 디자인으로부터 얻는 장점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덴마크 디자인 센터는 덴마크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을 위한 디자인의 가치를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이슬란드 디자인 센터는 전시와 교육을 담당하며 아울러 자국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의 협업을 위한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디자인 협회는 디자인을 혁신을 위한 전략적인 도구로도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포함하는 북구의 국가들은 예술과 디자인 관련 가장 흥미로운 각종 회의들, 예를 들어 Iceweb (the Icelandic Web conference), Copenhagen Fashion Week and Stockholm Furniture Fair 의 본거지입니다.

스칸디나비아의 미학적이고 대량 생산을 거친 디자인은 그 제품의 디자이너도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의 우리 모두를 위한 아름다움이 넘쳐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모니터로 많은 디자인이 이루어지는 디지탈 세계에서는 때때로 디자이너가 잊을 때가 있습니다.  편리성과 기능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인간적인 요소들이 사라질 때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실용적인 우수성이라는 글에서 Lara Iziercich, 라라 이질시흐는 어떤 점이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그토록 다르게 만들었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접근하고 발전시키는 디자인을 장려하는 것보다 조금 더 다른 무언가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새로운 디자인의 컨셉을 소비자에게 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이너들은 그들 스스로 단지 기능적이고, 견고하며, 경제적인 상품과 여러 제품들은 만들어 냈다는데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만일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그 상품을 구매할 것입니다.  만일 필요 없다고 느낀다면 애초에 시장에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존재조차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20

Swedish design firm Stockholm Design Lab focuses on corporate identity.

우아함과 아름다움을 지키면서 기능에 우선순위를 두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기본은 오늘날 웹 디자인의 부분에서 아주 좋은 접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전문성과 웹 디자인이 결합한다면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집중도가 높아짐은 물론이고, 다른 웹에 비하여도 보다 나은 실행도를 보여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은 그래픽 디자인이 웹 디자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그 효용도가 아주 높아지기 전까지는 나타나지 않았었습니다.  얼마나 스칸디나비아의 기능주의가 웹에 잘 작용하였는가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그것을 부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프로젝을 기능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이 몇몇은 이미 성공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03

The website for online radio station Cue Radio was created by Moving Parts, a Norwegian design company.

꾸준하지만 빠르게 웹 디자이너들은 한때 다른 전문가들의 영역이었던 상업 유통의 주역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점은 웹 디자이너들이 더욱더 많은 역할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전의 전문가들은 아직 사라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은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동반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웹 디자인은 기능적인 상품을 만들고자 하는 하나의 목표를 향한 여러 가지 분야를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04

The navigation on the website for Icelandic production company Icelandic Cowboys Entertainment is clear and easy to understand (warning, though: auto-playing sounds). The website was created by Icelandic advertising agency Skapalón.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일종의 기준이란 것이 있고, 웹의 기준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협의되고 또 동의되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몇몇의 개인적인 프로젝이나 소수 그룹을 위한 웹 디자인은 단지 기능적인 것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나 기술의 전시장으로서 존재의 의미를 두기도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가 익숙한 웹의 많은 부분들 외에도 커다란 부분을 차지합니다.  좀 더 깊이 있는 조사나 의견을 교환해보면 젊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감과 많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의견이 모아집니다.  그리고 이 분야의 전문가들은 어디서나 영감을 찾으며 컴퓨터와 인터넷의 그 독특함과 기술적, 그리고 기능적인 한계를 부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05

The designer for Choice Hotels Scandinavia got her inspiration from Eero Aarnio’s bubble chair.

자연스럽고, 밝고, 흩어지지 않고 모여있는 디자인이 현재 온라인상의 인기입니다.  모두 깨끗하고, 단순하며 기능적인 웹 디자인은 그 뿌리를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 두고 있다는 말도 결코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06

The home page of Iceland’s National Museum is in Icelandic and English. It is clearly laid out, and its way-finding mechanisms would be familiar to users of similar websites. The design is fresh and modern, incorporating images that evoke the history of the museum’s exhibits.

기술이 점차 빠르게 변화하고 보다 복잡해지면서 사용 도구나 그 가능성의 중요함이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방문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하게 해주는 온라인의 존재에 달려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상품과 서비스의 상호작용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방문자들이 맞게 되는 경험의 중심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하루하루가 다르게 디자인에 관한 새로운 정의가 내려질 때, 인간애와 그 우아함 그리고 아름다움을 간직한 간단하고 이용도 높은 스칸디나비아의 디자인은 그 역사와 기본만큼이나 성공적인 열쇠가 될 것이며 그 영향도 긍정적일 것입니다.

 

by Luke

 

Resources Referred to in This Article

References

Copyrights

This article is partly based on the following copyrighted Wikipedia articles, u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ShareAlike 3.0 Unported License (CC-BY-SA)

You may also like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6) 마지막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4)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3)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2)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