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ign / 일반 /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3)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3)

Left: Composition With Red, Yellow and Blue, Piet Mondrian, 1937–4.

Right: Red and Blue Chair, Gerrit Rietveld, 1917.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1) https://www.nordikhus.com:47780/?p=6520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2) https://www.nordikhus.com:47780/?p=6538

 

예술 운동에 관한 사회적 인식

1916년 무렵부터 계속적으로 정치 사회적 그룹들은 유럽 내 예술 분야에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설립된지 수 세기를 넘긴 교육 기관과 여러 협회들은 오랜 기간 동안 bourgeois, 부르주아, 중산층 이상의 계층을 이끄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보수적이었으며 기존의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데에 깊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새로운 운동이나 그것으로 인한 혼란으로 기존에 자신들이 이끌어온 질서에 영향을 받는 것을 기피했습니다.  새로운 운동을 주도한 사람들은 기존의 업적들이 정체성에 빠져 진전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았고, 오히려 예술의 발전을 저해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새로운 움직임은 기계 문명을 찬양하고, 예술적 창작을 위한 제조 기술을 지지하였습니다.  그들은 러시아의 Constructivists, 구성 주의자, 이탤리의 Futurists, 미래 주의자, 네델란드의 De Stijl, 데 스틸, 독일의 Bauhaus, 바우하우스, 그리고 스위스의 Dadaists, 다다이스트들이었습니다.

01

Left: Suprematism (Supremus #58, Yellow and Black), Kazimir Malevich, 1916.
Right: Cover of the book Teyashim (Four Billy Goats), by Russian artist El Lissitzky, 1922.

02

Composition 8, Wassily Kandinsky, 1923.

구성 주의자들은 예술을 사회구조의 한 부분으로 보았으며, 정치 사회적 소통의 수단으로 이용하였습니다.  이런 운동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들은 Vladimir Tatlin, 블라디미르 타틀린, Alexander Rodchenko, 알렉산더 로드첸코, El Lissitzky, 엘 리시츠키, Malevich, 말레비크, Wassily Kandinsky, 와실리 칸딘스키 (후일 바우하우스 운동을 이끎), Stenberg brothers, 스텐버그 형제, Georgii and Vladimir, 죠질과 블라디미르 (현재에도 유명한 그래픽 디자이너) 등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 자주 대중적 이벤트를 이끌었으며, 정당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또 그들은 기술과 기계로 대변되는 신 문명을 지지하였습니다.

데 스틸은 Piet Mondrian, 피에트 몬드리안과 Gerrit Rietveld, 게릿 리트벨드가 주도한 네델란드의 예술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순수한 추상성을 강조하고 형태와 색깔 같은 기본 요소에 더해지는 모든 장식적인 요소들을 삭제했습니다.  모든 요소들은 수직과 수평적 선들과 기본 색상으로 단순화되었습니다.  다른 여러 근대 예술 운동과는 달리 데 스틸은 정치 사회적인 운동이 아닌 집단적 프로젝트였습니다.

04

The Bauhaus building in Dessau, Germany, designed by Walter Gropius.

바우하우스는 원래 독일의 학교였으며, 순수 미술, 공예, 기술을 합하여 구성되었습니다.  그중 제품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은 특히 강조될 정도로 유명하였습니다.  오늘날의 많은 미술과 디자인 학교들은 이 바우하우스에 근거하여 설립된 것들이 많습니다.  아울러 바우하우스는 근대 가구 디자인이 처음 시작된 곳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잘 알려져 있으며, 막강한 영향력이 있던 학교 내의 세 명의 지도자들은 Walter Gropius, 발테르 그로피우스, Hannes Meyer, 하네스 마이어, 그리고 Ludwig Mies van der Rohe, 루드빅 미네스 반 델 로였습니다.  세계 2차 대전 전과 전쟁중, 그들이 독일을 떠날 무렵 그들의 아이디어는 고스란히 바우하우스에 남았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그들과 바우하우스에서 수학하고, 가르쳤던 사람들은 바우하우스의 지식을 남겼으며, 오늘날의 수많은 디자이너에게 많은 영감과 무의식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우하우스에서 주도하던 기능주의는 스칸디나비아의 건축에서 그 꽃을 피웁니다.  북유럽 국가들은 건축 분야에 바우하우스의 많은 스타일들을 도입하고 학습하여, 스칸디나비아만의 그러나 독특한 건축 디자인을 완성시켰으며, 보다 유명해지는 계기가 됩니다.

05

Cover of Der Data Magazine, edited by Raoul Hausmann.

다다이즘은 세계 1차 대전이 막 끝난 후 스위스에서 시작된 문화적 운동으로 영향력 있던 시기는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다다이즘의 방식이나 관점은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오늘날에도 남아있습니다.  현대 세계의 무의미함을 풍자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다다이즘은 문학, 시각 예술, 연극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다이즘의 태동과 함께 추상 예술도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합니다.  아울러 무용이나 연극 같은 행동 예술 분야와 나중에 팝 아트라고 자리를 잡는 예술도 아울러 알려집니다.  입체파들 같이 다다이스트들도 새로운 창작을 위하여 기존의 작품들을 섞고, 합치는 콜라주를 이용하였습니다.  전쟁에 반대하여, 또 부르주아와 무 정부 주의자들의 재결성에 대항하여 다다이스트들은 세계 어느 곳을 막론하고 대중 집회에 참여하고 출판물을 발행하였습니다.  다다이즘은 점차 surrealism, 초 현실주의나 다른 문화 예술적 운동들과 섞이게 됩니다.

06

Dynamism of a Soccer Player, Umberto Boccioni, 1913.

이탤리에서는 미래주의가 예술적 사회적을 막론하고, 영화에서 음식까지 그야말로 전 분야에 걸쳐 아주 활동적인 운동이었습니다.  미래주의는 과거로부터는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다고 생각하며, 그들이 추종했던 오래된 생각들에 대하여 반기를 들었습니다.  그들은 고유한 스타일을 완전히 없애지는 않았으며, 그 대신 Pablo Picasso, 파블로 피카소로 대변되는 avant-garde, 아방가르드 예술 운동의 입체주의를 도입하였습니다.

07

Factory in Horta de Ebbo, Pablo Picasso, 1909.

입체주의는 유럽 내에서 회화와 조각에 걸쳐 급속도로 확산되며 많은 변화를 주었으며 오늘에도 남아있습니다.

초 현실주의는 1920년에 밀물과 같은 인기를 얻었으며, 많은 스칸디나비아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들이 운동에 동참하여 그들의 작품에 표현을 시도하였지만 큰 호응을 얻지는 못하였습니다.  Wilhelm Bjerke-Petersen, 빌헬름 예르케 페테르센, Rita Kernn-Larsen, 리타 켄 라르센, Olav Stromme, 올라브 스트롬메 등도 초 현실주의 운동을 시도는 하였으나, 더 진전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래의 글은 “Anxiety and Desire: Surrealism in Scandinavia 1930–1950.”의 작가 Ausra Larbey, 아우스라 라르베이가 쓴 것으로 북유럽 국가에서 인기를 얻고 호응을 받는 예술 운동들을 보는 사회적 시각입니다.

역설적이게도 혁명적인 관점은 노동자의 환경에서 아주 작은 공감밖에 얻지 못한다.  한쪽에서는 초 현실주의를 신분이나 계층 상승의 지적인 문제를 독점하는 부르주아 개인주의의 표현으로 생각한다.  또 초 현실주의는 비 도덕적이고, 자기중심의 예술 형태이며, 자아도취와 타락한 이미지로 받아들여졌다.  이 같은 부정적인 의견은 너무 강력하여, 아티스트들은 추상적 초 현실주의를 떠나 자연 조형의 스타일로 이동하였으며, 그들이 한때 초 현실주의자였다는 사실조차 후일 인터뷰에서는 인정하지 않았다.

추가로 첨부하면, 사회주의 이념을 신봉하는 북유럽에서는 기존의 질서를 파괴하고, 목표 없는 신분 상승과 미래 지향적인 초 현실주의가 마치 먹고살기에 여유로운 부르주아의 탄식쯤으로 받아들여졌거나, 초 현실주의를 이해하고 받아들인 소수의 지식인들조차 현실성 없는 허황된 사람으로 보이기에 충분한 오해를 받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여러 가지 운동에서 나타난 많은 아티스트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었으며, 전시를 준비하거나 잡지를 출판하는 등의 같이 작업을 하는 동료들이었습니다.  많은 운동들이 다분히 정치적이었거나 예술을 통하여 사회를 바꾸고자 하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이런 영향은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사회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자리 잡게 만드는데 일조를 하였습니다.

 

by Luke

 

Resources Referred to in This Article

References

Copyrights

This article is partly based on the following copyrighted Wikipedia articles, u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ShareAlike 3.0 Unported License (CC-BY-SA)

You may also like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6) 마지막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5)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4)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역사 (2)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