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역사 / 북유럽, 스칸디나비아와 노르딕 컨트리

북유럽, 스칸디나비아와 노르딕 컨트리

저는 현재 스칸디나비아 반도, 스웨덴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Scandinavia)와 노르딕 컨트리 (Nordic Countries)에 관해 너무 너무 궁금한점도 많았고, 공부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여러 편으로 나눠서 올릴 예정이지만 간단히 오늘은 스칸디나비아와 노르딕 컨트리가 어떻게 다른지 적어 보겠습니다.

우선 스칸디나비아나 노르딕 컨트리가 익숙하게 들리지는 않고, 스칸디나비아란 단어는 학교때 지리나 세계사 시간에 북유럽이라 소개되면서 북유럽반도의 하나, 피요르드 지형,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이 속함…. 이라고 달달 외웠던 기억이 납니다.  예, 모두 맞는 말이었습니다.  스칸디나비아는 스칸디나비아의 반도에 거주하는 나라와 민족을 일컽는 말로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이 있습니다.  최소한 이 세나라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근처에는 아이슬란드와 핀란드가 있으며, 이들은 자기도 스칸디나비안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온 단어가 노르딕 컨트리 입니다.  북구 국가 연합이란 말로, 여기는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아이슬란드와 덴마크 영인 Faroe Ilsand를 포함 합니다.

01-101-2

멀리서 보면 다 같은 지역의 나라들 이지만 예전 바이킹의 후손 이었다는 공통점과는 다르게 이들의 국민성은 조금씩 다릅니다.

이들간의 이야기를 정말 잘 표현한 그림이 있어서 첨부 합니다.

02
그림같이 스스로를 스칸디나비언 이라는 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 친구들이 파티를 벌이는데, 독일친구가 핀란드와 아이슬란드는 안불러? 하고 물어보고, 스칸디나비아 친구들 생각에 핀란드는 술취한 난폭한 이미지가 남아있고, 아이슬란드 친구는 아주 기분이 항상 업되있는 외향적인 사람들이란 그림입니다.  이런 국가의 이미지들은 유럽 생활에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서로 이웃이고 자주보며 생활해야 하는 관계로 상대의 약점을 잡는 일은 없다 라는 느낌입니다.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은 그들을 또 이렇게 생각합니다.

0304-1 04-2 04-3 04-6 04-5 04-4

순서대로 스웨덴 사람은 순수, 소심, 수줍음, 고독, 그중 제일 잘났음, 지식, 포용력…등등으로 표현되고,
덴마크는 그중 제일 멋있고, 기분파, 활동적, 어린이, 순수,
노르웨이는 자연, 순박, 고독, 야와활동, 스포츠, 강인함, 개척정신…등등이 될것 같습니다.

사실 이들을 묶는 큰 틀은 바이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개척자이자 요즘말로 해적이었던 까닭에 탐험과 사냥은 현재까지 아주 중요한 필수요소이고 그런 이유로 자연에 대한 경외나 존경심 애정 이런것들이 무척 강합니다.  나무 한그루 때문에 길이 바뀌는것은 흔한 일이고 집까지 옮길정도로 자연보호 의식이 강합니다.

간단히 정말 간단하게 스칸디나비아와 노르딕 컨트리를 소개 했습니다.  말씀 드렸지만 다음에는 계속해서 좀더 깊이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by Luke

You may also like
러시아의 푸틴이 스칸디나비아를 조준하다

<2>  댓글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