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ravel & Food / 푸드 / 북유럽 스웨덴의 화려하고 푸짐한 파티음식, Smörgåstårta (샌드위치 케이크)

북유럽 스웨덴의 화려하고 푸짐한 파티음식, Smörgåstårta (샌드위치 케이크)

해산물 몇 가지와 간단한 육식이 전부일 것 같았던 북유럽의 식탁은 예상과 달리 다양하고 재미있다. 고기를 다루고 즐기는 부위도 다양하고 풍습에 따라 먹는 디저트도 내 입을 사로잡았는데, 그래도 역시 북유럽은 해산물을 빼놓을 수가 없다. 가장 대표적으로 세계의 사랑을 받는 것은 연어, 캐비아, 새우, 가재 등이다. 미국에서도 북유럽산 훈제연어는 캐나다, 알래스카 제품보다 더 맛있다고 익히 느끼고 있었다. 
북유럽인들이 이런 맛 좋은 바다 재료를 다루고 먹는 방법도 참 다양하다. 그중 유명한 스웨덴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할까 한다.

01
스웨덴 샌드위치 케이크, Smörgåstårta

여러 가지 사이즈에 저마다 화려한 장식과 콤비네이션을 선보이는 스웨덴 샌드위치 케이크, Smörgåstårta이다. Smörgås가 Sandwitch라는 말이고, Gåstårta는 Cake 이란 말이다. 그러므로 영어로 Swedish Sandwich Cake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확한 표현이다. 가끔은 미국에서 Salmon Cake, Salad Cake으로 소개된 정보도 찾을 수 있다. 화려한 장식과 케이크 모양을 보면 디저트로 가야 할 것 같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굉장히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파티용 식사이다. 나도 상점에 만들어서 파는, 제일 작은 사이즈 한 박스를 들었다가도 과연 나의 4인 가족이 다 먹을 수 있을까 자신이 없어서 내려놓았다. 그러다가 드디어 얼마 전 맛볼 기회가 생겼다.

02
다양한 사이즈, 데커레이션의 Smörgåstårta

식빵 같은 부드러운 빵을 옆으로 넓게 썰어 층층이 올려쌓은 게 기본 형태이다. 넓적하고 평평하게 썰은 빵도 상점에서 팔리는데, 이제 보니 Smörgåstårta을 만들기 위한 재료이다. 빵과 빵 사이를 채우는 내용은 다양하다. 주재료는 훈제연어, 새우, 햄, 오이, 레몬, 토마토, 치즈, 올리브 그리고 간 스프레드 등이 사용되며, 거기에 계란과 마요네즈가 믹스 재료로 대부분 사용된다. 재료는 다양하게 바꾸면서 콤비네이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Vegetarian Style로 바꾸기도 하도 미트볼 등의 고기를 섞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하루 전날 만들어 냉장고에 차게 보관하였다가 서빙하며, 케이크처럼 단면이 모두 보이도록 슬라이스 조각으로  나눠먹는다. 간단한 샌드위치처럼 보이는 한 조각이 아주 든든한 식사가 된다. 여러 가지로 다른 층층의 내용들도 서로 모두 잘 어우러져 정말로 환상적인 맛을 낸다.

03
여러 층으로 쌓여진 Smörgåstårta

Smörgåstårta는 주로 스웨덴의 파티용 음식으로 사랑받는다. 파티 규모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사이즈로 만들 수 있고, 케이크 위의 장식과 식재료를 더하여 얼마든지 화려하게 만들 수 있다. 차가운 요리이므로, 북유럽 긴 백야의 환상적인 서머타임에 더할 나위 없이 조화를 이루는 음식이 될 것 같다. 특히, 기존의 파티 음식이나 케이크 등에 지루해 있다면.  다양한 해물로 맛도 좋고, 모습도 화려하고 아름다운 Smörgåstårta로 뜻깊은 파티를 즐겨 보면 좋을듯싶다.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덴마크 : 스웨덴 = 대한민국 : ?
코로나 바이러스를 대하는 스웨덴의 운명은 신의 손에 달렸다
북유럽 스웨덴 사회를 유지하는 근원은 무엇인가
북유럽 스웨덴의 선택, 인종 화합 정책은 끝나는가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