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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 디자인과 예술 이야기 프로젝트, 평등, “스벤스크 텐에서 이루어진 엘레강스와 기능주의의 만남”

Photo by Tuukka Ervasti / imagebank.sweden.se

스웨덴 스톡홀름에 살고있을때 한국의 친구 부부가 새로 바꾼 식탁보의 사진을 보내왔다.  북유럽 인테리어 소품이 요즘 인기라며 알려준 것이었다.  언뜻 눈에 들어온 코끼리 패턴의 낮익은 느낌.  시내를 방문할 일이 있었을때 우리를 출퇴근 여객선 부두 옆의 Svenskt Tenn, 스벤스크 텐으로 또 한번 이끌었다.  스벤스크 텐이란 이름은 Swedish Pewter, 스위디쉬 퓨터, 스웨덴의 주석 합금 (주석과 납이 섞인) 정도로 번역된다.

1924년 예술 교사와 퓨터 아티스트였던 Estrid Ericson (1894–1981), 에스트리드 에릭손에 의해 세워졌으며, 당시 주석 합금으로 식기를 만들어 쓰는것이 유행이던 시절, 주로 북유럽의 기능적인 인테리어 소품과 식기류를 판매했다.  완성도가 뛰어났고, 그녀의 미적 감각 또한 남달랐기 때문에, 다음해 열린 파리 디자인 박람회에 화려하게 등장할수 있었다.  주목받으며 찬사를 받았지만, 그녀는 북유럽의 틀을 벗어나고 싶어했다.  대부분의 북유럽 디자이너들은 자신이 얼마나 아름다운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창의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지 스스로 알지 못한다.  화려한 뉴욕의 톡톡튀는 디자이너들, 파리에서 미에 온 신경을 곤두세운 아티스트들, 로마에서 그냥 흘려그린 선 하나가 작품이 되는걸 스스로 즐기는 예술가들에 비해 북유럽의 디자이너들은 순박하다 못해 학생들 같아 보이기도 한다.  에스트리드는 북유럽이 단순하지만 기능적이고, 또한 화려함을 숨긴 환호성을 지를만한 오늘날의 북유럽 디자인을 완성시킨 디자이너이다.  그녀의 갈증은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신의 한수”같은 운명을 만나게 된다.  (내용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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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of Estrid Ericson & Josef Frank / Wikimedia.com

북유럽 디자인 역사상 최고의 파트너쉽이자 콜라보레이션으로 손꼽이는 에스트리드와 요셉의 협업은 두려움이 없는 시도, 아름다움에 대한 갈증, Classic과 Modernism, 장식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 등 모든 분야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지는 조화였다.  협업은 두 가치 이상의 다른것들이 같은 목표로 협력하는 작업이다.  어느 한쪽이 상대적 우위에 서거나 서로를 존중하지 않는 분위기에서는 협업이 일어날수 없다.  지극히 평등하고 상호 존중의 가치가 우선 밑밭침되어야 하는 일이다.  누구라도 더 욕심이 없을수 있을까라고 질문을 받는다면, 나는 단호히 그런 일은 북유럽에서는 없다라고 답하고 싶다.  서로가 단순히 필요한것이 협업이 아니다.  일정 기간 지식을 전수해 주는것이 협업이 아니다.  북유럽의 평등이나 존중, 신뢰 같은 가치들은 사실, 내가 이 글을 쓰고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 하나 떨어질수 있는 가치들이 아니다.  협업의 기본은 신뢰이고, 솔직함이다.  존중은 그 다음에 이루어 지는 것이고, 평등은 이 모든것이 시작되는 순간이다.  내가 더 좋은 조건인데, 잠시 필요해서 라던가, 신 기술을 배우는 수단으로 시작된 관계를 협업이라고 할수 있을까.  그것은 계약관계이다.  협업은 뛰어난 사람들이 하는것이 아니다.  트렌드로 그냥 부르는 것멋도 아니다.  적어도 서로 모자름을 인정하고 내가 가진 모든것을 서로에게 보여주는 공개가 이루어지는 솔직함이 협업을 탄생시킨다.

에스트리드는 요셉과의 관계에서 경영이나 사업의 이윤을 우선하여, 스웨덴으로 새 인생을 찾은 요셉의 비젼을 이용했던 것이라면 56년간의 관계나 인생을 마무리 하면서도 이어진 그들의 우정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영원이 변치않는다는 달콤한 말을 평생 실천한 두 사람이다.  요셉의 상상력은 단순화에 굳어질수도 있는 북유럽의 디자인에 충격을 주었다.  독자들이 사랑하는 거의 대부분의 북유럽 무늬들, 패턴이나 색감이 왜 유럽의 남부, 또는 아프리카 어느 지역의 색감과 닮아있는가에 대한 대답이다.  스웨덴은 요셉의 영향으로, 또 그를 오히려 더 믿어주던 에스트리드의 영향으로 디자인이 발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용 줄임)

세계 2차대전중 요셉 프랑크는 다시 한번 망명을 해야하는 처지를 맞았다.  그의 미국 망명에서도 그는 그의 마음속에 자리잡은 자유와 자라나는 나무의 상상을 통하여 여러 디자인을 완성시켰다.  약 50점에 달하는 그의 망명생활중의 작품들은 에스트리드의 50회 생일을 맞이한 선물로 전쟁의 포화와 대서양을 건너 스웨덴으로 보내졌다.  대부분의 그 작품들은 아직까지 생산중이다.  (내용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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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utiful everyday for all, 모두에게 아름다운 하루가 되기를”  스벤스크 텐의 에스트리드와 요셉의 바램이었다.  환경과 삶이 달랐던 두 사람이 같은곳을 바라보고 일생을 존중하며 걸어온 길이다.  스웨덴의 기능주의를 아름다움으로 키워낸 요셉 프랑크의 세계를 사랑한다.  그의 창의력이 드디어 빛을 바랬고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북유럽 디자인의 모델을 이루었다.  하지만 나는 그녀, 에스트리드를 더 사랑한다.  전쟁을 겪고, 힘든 경험에 다시 인생을 시작한 요셉을 영원한 친구로 만들었다.  그녀의 평등하고 존중의 마음은 그녀 개인의 꿈을 넘어 오늘 북유럽 디자인이라는 표본을 만들었다.  협업이 무엇인지, 과연 어떻게 친구를 사귀는 것인지를 알려주었다.  나를 다시 뒤돌아 요셉의 패턴을 바라보게 만드는것, 그녀의 테이블, 그녀의 디자인을 눈에 담게 다시 만드는것은 그 화려한 아름다움 때문만이 아니다.  그들이 살아오고 꿈을 꾸며 같은 길을 걸었던것에 대한 존경이다.  이들은 오늘날의 디자이너에게 단지 협업이란 작업을 뛰어 넘어, 개인이 디자이너로서 겪을 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사이트
스벤스크 텐 : http://www.svenskttenn.se/
Populär Historia 매거진 : http://www.popularhistoria.se/artiklar/nar-funkis-blev-swedish-modern/
위키피디아

 

by Lu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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