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ign / 일반 / 북유럽 디자인과 예술 이야기 프로젝트, 미니멀리즘, “투명한 약 병에 담긴 완벽하게 깨끗한 보드카, 압솔루트”

북유럽 디자인과 예술 이야기 프로젝트, 미니멀리즘, “투명한 약 병에 담긴 완벽하게 깨끗한 보드카, 압솔루트”

Photo from AbsolutAD.com

“Absolut, 압솔루트!”  스웨덴 사람들이 정말 자주 쓰는 말이다.  “물론이죠!”  “확실해요!” “완벽하네요!”라는 확신에 찬 표현으로, 압솔루트만큼 분명하고 자신감 있게 신뢰를 보여주는 표현은 없다.  특히 확실한 결과나 약속, 표현에 대해 매우 조심스럽고 신중한 스웨덴 사람들이 거침없이 “압솔루트!”라고 말한다면, 간단 명료하게 들리는 그 말은 더 이상 덧붙일 질문 없이 믿어도 된다는 스웨덴 문화의 강한 확신이다.  (내용 줄임)

1879년 스웨덴의 발명가이자 사업가였던 Lars Olsson Smith, 라스 올손 스미스가 탄생시킨 보드카는 깨끗함을 그대로 담은 보드카였다.  그는 깨끗한 스웨덴 물을 더욱 깨끗하게 증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였다.  끓는 온도점의 차이를 이용한 연속 증류를 통해 불필요한 Fusel alcohol, 퓨젤 알코올을 분리할 수 있는 Fractional distillation. 분별 증류란 방법을 이용하였다.  Burnt Wine, 불에 태워 만든 와인이란 별명이 붙을 정도로 군더더기 없이 깨끗하고 순수한 맛이 느껴지는 새로운 보드카였다.  깔끔하고 깨끗한 보드카에 Absolut Rent Brännvin, Absolutely Pure Vodka, 완벽하게 깨끗한 보드카란 이름이 지어졌다.  변함없이 깨끗한 맛을 유지하던 그의 보드카는 스웨덴을 대표하는 보드카로 떠오른다.  (내용 줄임)

깨끗한 보드카를 위한 완벽한 패키지로 투명한 약병이 선택되었고, 이제는 세계시장에 불릴 이름이 필요했다.  의미는 정확했지만 알아듣기 어려운 압솔루트 렌트 브랜빈을 바꿀 필요가 있었다.  간단히 영어로 번역해 보았지만,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명으로 등록이 불가능했다.  일반 형용사로 표현된 “Absolute Pure Vodka, 압솔루트 퓨어 보드카”는 미국 등록법에 적합하지 않았고, 결국 스웨덴어 형용사, Absolut, 압솔루트를 넣어 “Absolut Vodka, 압솔루트 보드카”로 부르기로 결정하였다.  마치 영어 단어의 Absolute에서 알파벳  e를 생략한 것처럼 보이는 스웨덴어 형용사에 “The Country of Sweden”이란 자랑스러운 태생도 함께 쓰기로 했다.  투명한 병에 파란색의 볼드체로 디자인된 이름과 보드카의 제왕인 라스 올손 스미스를 기억하는 앰블램까지 박힌 패키지가 탄생하면서 압솔루트 보드카의 깨끗함은 멋진 모습을 갖추게 된다.  (내용 줄임)

스웨덴의 V&S사, 이미지를 만들어 낸 칼손 앤 브로만, 그리고 미국 수입업체 캐릴론은 한마음으로 압솔루트 보드카만의 깨끗함을 알릴 수 있는 광고를  TBWA에게 의뢰한다.  확고하게 지켜오던 압솔루트의 깨끗함은 TBWA의 아트 디렉터인 Adman Geoff Hays, 애드만 지오프 헤이즈에게 고스란히 전해진다.  그는 오로지 투명한 약병에 담긴 제품 하나를 부각시키기로 한다.  그리고 자신감 있는 그들의 압솔루트란 외침을 시리즈로 이어가기로 한다.  무모할 정도로 간단 명료한 그의 아이디어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광고의 화제성 뿐 아니라 압솔루트의 매출은 해마다 급증하게 되었다.  심플하지만 매우 강렬하고 감각적인 압솔루트 광고는 보드카를 싸구려 술로 생각하던 미국 사람들의 마음마저 바꾸게 된다.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이들부터 고급술을 즐기던 소비자들까지 폭넓게 압솔루트 보드카를 찾게 만들었다.  지금까지도 압솔루트 광고가 변하지 않고 있는 확고한 가이드라인이 미국 시장에는 엄청난 변화를 몰고 온 것이다.

ab02

목이 짤막한 약병 모양에 압솔루트로 시작하는 Head Copy, 헤드카피가 이제는 전 세계인들의 기억 속에 뚜렷이 남아 있다.  보드카 맛을 모르는 사람들도 이제는 광고에 압솔루트란 문구만을 통해 자연스럽게 스웨덴 보드카 압솔루트를 떠올린다.  압솔루트 시리즈는 변하지 않는 확고한 컨셉 안에서도 매 광고마다 새로운 이미지와 문구를 기대하게 만드는 재미가 있다.  1985년 Andy Warhol, 앤디 와홀의 작품과 함께 한 시리즈는 하나의 작품과도 같아서 광고 아트라는 새로운 역사를 쓰기도 한다.  도시, 맛, 문학, 영화, 미술 등 압솔루트 광고의 아이디어를 위해서라면 발상의 한계가 느껴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컨셉은 확고하다.  디자인 역사에 변하지만 결코 변하지 않는 광고로 표현되며 수십 년 세월을 이어가고 있는 압솔루트 광고는 단순한 컨셉 하나로 압솔루트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이어준다.  그들의 광고 이미지를 뒷받침해주는 원동력은 압솔루트 보드카를 만드는 순간부터 광고에서 표현되기까지 완벽하게 깨끗한 보드카를 외치는 압솔루트의 믿음이다.

“완벽하게 깨끗한 보드카”를 발명한 라스 올손 스미스의 제품은 스웨덴을 대표하는 술로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다.  130년이 넘도록 처음 탄생되었던 곳, 스웨덴의 Åhus, 오후스란 작은 도시에서 스웨덴의 깨끗한 물을 가지고 현재도 “완벽하게 깨끗한 보드카”를  생산하고  있다.  가장 깨끗한 보드카라면 전 세계 사람들은 스웨덴 사람들과 함께 주저 없이 “압솔루트!”를 외친다.  목이 짧은 약병 모양의 술병 모양만 보아도, 굵은 글씨로 압솔루트를 적어 놓은 책 한 페이지를 펼쳐도, 사람들은 “아하, 압솔루트!”를 외친다.  시작부터 현재까지 압솔루트의 모든 것은 단순하고 분명했고, 앞으로도 그들의 확신과 신뢰는 결코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오늘도 투명한 약병에 담긴 완벽하게 깨끗한 보드카, “압솔루트”를 변함없이 만나게 해준다.

 

참고 사이트
위키피디아
압솔루트 공식 사이트: http://www.absolut.com/en/
브랜딩 매거진 : http://www.brandingmagazine.com/
애드버타이징 에이지 매거진 : http://adage.com/
리소스 매거진 : http://resourcemagonline.com/
http://www.absolutad.com/index.php

 

by Luke

 

You may also like
북유럽 디자인과 예술 이야기 프로젝트, 에필로그
북유럽 디자인과 예술 이야기 프로젝트, 미니멀리즘, “다음 세기를 상상하던 베르너 팬톤, 그리고 그의 Panton Chair”
북유럽 디자인과 예술 이야기 프로젝트, 미니멀리즘, “20세기 북유럽 미니멀리즘을 완성시킨 아르네 야콥센과 Egg Chair”
북유럽 디자인과 예술 이야기 프로젝트, 미니멀리즘, “사운드와 디자인의 하모니, 뱅앤올룹슨”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