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일반 / 북유럽 깨알정보 – 스웨덴의 대중교통

북유럽 깨알정보 – 스웨덴의 대중교통

스칸디나비아의 스웨덴은 대중 교통이 아주 잘 발달된 나라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세계 대전이후 중립국이었고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아 사회주의적인 시스템들이 많이 도입이 되었습니다.  복지라는 측면에서 대중 교통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연금이나 교육, 의료등등의 복지혜택도 그 중 하나일수 있지만 교통은 매일, 누구나 이용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영향력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스웨덴은 SL이라는 대중교통 기관에서 대중 교통을 총괄합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유지되고, 많은 시민들이 그 혜택을 봅니다.  물론 무료는 아니지만 장애인, 학생, 환자, 노인, 어린이 보호자등등 어러 상황의 개인은 무료이거나 요금할인의 혜택이 있습니다.

24시간 운행하며, 아무리 외진지역이라도 도보로 5분-10내에 반드시 대중교통이 있습니다.

01-1 01-2 01-3 01-4

SL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폰용 앱입니다.

어디인지 출발지를 입력하면, 그 근방 모든 대중교통 정류장이 다 뜹니다.  도착지도 마찬가지.  주소를 입력하거나 백화점 이름등 상호를 입력해도 됩니다.  그러면 두번째 사진처럼 현재 시간과 그 시간 이후의 교통편이 나오고, 시간예약과 알람을 이용 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어느 역을 거쳐가는지와 시간,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도가 나오게 됩니다.  아주 편리하고 어느곳 어느 시간에라도 다 이용할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스웨덴 스톡홀름의 대중교통은 배도 포함 한다는 것입니다.  피요르드 지형으로 바다와 호수가 불규칙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시 자체도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리가 있긴 하지만 외곽의 섬은 다리를 놓기는 멀기도 하거니와 자연을 최우선하는 스웨덴 사람들의 정신과도 맞지 않습니다.

아무튼, 스웨덴의 대중교통은

지하철 (Tunnelbana)

국철, Commute Train (Pendeltåg)

지역전철 (Localbana)

트램, Tram (Spårvagn)

버스 (Bussar)

그리고 배 (Båtar) 로 나뉘어지고 이것들이 서로 연계되어 효율을 높히게 됩니다.  그중 중요 노선은 급행노선도 있으니 처음엔 꽤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막상 타보니 굉장히 합리적인 시스템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02-1 02-2

지하철 역 표시와 교통 카드

03

지하철과 국철 노선표

04
지하철역 내부

05-1 05-2
지하철 (Tunnelbana) 지상 운행중                                      국철, Commute Train (Pendeltåg)

06-1 06-2

지역전철 (Localbana)                                                트램, Tram (Spårvagn)

07-1

버스 (Bussar)

07-2 07-3

배 (Båtar)

지하철을 이용하던 배를 이용하던 1시간내에 갈아타는건 1회로 인정해 줌으로 여러번을 갈아타도 1회만 요금을 내면 됩니다.  요금을 내야 문이 열리는 지하철이나 운전수가 있는 버스를 제외하면 요금을 냈는지 감시하는 사람은 없으나 가끔 승무원이 탑승하여, 요금을 검사하다가 적발되면 약 1000크로나, 약 150불, 16만원 정도의 벌금을 냅니다.  실지로 로컬이나 트램은 그냥 길가에서 타고 쉽게 내리니 정확히 돈을내지 않아도 탈수 있지만 시민의식의 문제겠지요.  벌금을 청구당하는건 거의 본일이 없습니다.

알면 별거 아니지만 처음 가는곳에서는 항상 문제인 교통수단, 저도 고생한 일이라 올려 봤습니다.

 
by Luke

You may also like
멋진 색상과 디자인이 함께 하는 지하 동굴 세계 … 스웨덴 지하철역들
미국 서부 아이들의 북유럽 적응기 – 제1편 : 뚜벅이가 되어 난생처음 대중교통을 타다
미국과 유럽의 대중 교통
북유럽에서 한국까지, 대륙간 횡단 열차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