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자연 / 북유럽 겨울 하늘의 환타지, 오로라 (Aurora)

북유럽 겨울 하늘의 환타지, 오로라 (Aurora)

​Photo from VisitReykjavik.is (Reykjavik, Iceland)

요즘 TV를 켜니 청년들이 북극으로 향해 무작정 떠난 이야기가 한창이다.  모두들 희한한 광경의 밤하늘 사진을 보더니 한목소리로 거기에 가고 싶다고 선택하였다.  그곳은 북유럽의 아이슬란드… 프로그램을 기획한 PD는 이미 그곳에서 오로라를 보고 감명을 받아서 꼭 다시 화면에 담아내고자 그들을 이끌고 북유럽으로 향했다.

북유럽에서 살았던 나에게는 하얀 설원이 담담하지만, 그래도 아이슬란드의 빙하, 그리고 앞으로 펼쳐질 오로라의 장관이 여전히 나를 들뜨게 만든다.  아무것도 없는 무공해 백지장 같은 북유럽의 자연을 좀더 집중할 수 없는 예능이란 장르가 아쉽기도 했다.  북유럽만의 깨끗한 자연과 그 안에 녹아있는 그들의 문화와 정서가 짧은 며칠간의 일정 속에 녹아들기는 힘든 일인 듯싶다.  그만큼 잠깐 가서 콕 집어 보고 오기에는 북유럽의 신비는 끝없는 아쉬움이 남으리라 생각된다.  그래도 지구의 특정된 지역에서만 발견하고 누릴 수 있는 오로라 (Aurora), 환상적인 북유럽 하늘의 신비는 많은 이들을 북유럽의 겨울 속으로 무작정 뛰어들게 만들기엔 충분하다.

Header_Nellim_igloos-400x300

Photo from VisitFinland.com (Lapland, Finland)

북유럽의 여름에는 백야가 이어지기 때문에, 반대로 캄캄한 극야의 북유럽 겨울 하늘에서만 선명하게 오로라를 볼 수 있다.  오로라는 흐린 하늘에는 볼 수 없다고 한다. 그렇기에 북유럽을 방문한다고 항상 하늘 위에 오로라가 펼쳐지지 않는다.  북유럽의 5개국 중에서 덴마크의 본토도 제외이다.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를 가더라도 좀 더 북극으로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북위 60-80도 사이의 오로라가 관측되는 계란형 지대가 있는데, 영어로 Aurora Oval이라고 부른다. 거기에 해당되는 지역은 캐나다, 시베리아 북북, 알래스카 북부 연안, 그리고 북유럽의 북쪽 지방이 해당된다.

오로라는 태양에서 방출된 전자나 양성자가 고속으로 날아와 지구 대기 중에 있는 산소, 질소 등의 입자와 부딪쳐 빛을 내는 현상으로, 일종의 방전 현상이다.  극지방으로 갈수록 자기권이 얇아지면서 자기권 밖으로 날아가지 않고 그대로 뚫고 들어온 태양풍이 대기와 만나서 생기는 것이라고 간단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기에 오로라 장관은 지표에서 65-100km 정도에서 펼쳐진다.  지표에서 가까운 만큼 오로라는 눈앞에서 쏟아질 것 같이 겨울 하늘에 수놓아지는 빛의 환타지다. 주로 사진에서 많이 보이는 오로라는 초록빛이지만, 붉은빛, 파란빛, 보라색 등 다양하다고 한다.

막연히 추운 북유럽의 겨울에 오로라를 무작정 찾아 나서는 여행은 고달플 것이다. 그래서 오로라를 어느 곳에서보다 자주 만날 수 있는 북유럽의 명소들은 겨울마다 오로라 여행을 떠나려는 전 세계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숙소와 시설을 제공한다. 북유럽은 백야가 있는 여름에 가봐야 한다고 하지만, 나의 개인적인 강렬한 추억도 북유럽의 겨울에 남겨져 있고, 오로라를 발견하려면 오로지 극야의 북유럽 겨울에 도전장을 내밀어야 할 것이다. 북유럽 생활 동안 오로라를 찾아가 보지 못한 아쉬움이 여전히 나에게도 남아있고, 아이들과 함께 오로라를 찾아갈 겨울만을 기다리며, 오로라 도시로 널리 알려진 북유럽의 4곳을 남겨놓는다.

kirunalapland.se

Photo from KirunaLapland.se

 

아이슬란드의 레이캬비크 (Reykjavik, Iceland) :

빙하와 화산의 온천이 공존하는 자연의 신비를 모두 갖고 있는 환상의 북극 도시, 아이슬란드의 수도

http://www.visitreykjavik.is/

 

핀란드의 라플란드 (Lapland, Finland) :

싼타마을로도 유명한 북쪽의 휴양지. 다양한 겨울철 놀이와 시설이 갖춰진 가족휴양지

http://www.lapland.fi/en/travel

 

노르웨이의 트롬쇠 (Tromsø, Norway) :

난류가 흘러서 같은 위도상의 다른 지역보다 기온이 높은 곳. 북유럽의 역사와 자연 그대로의 멋이 담겨있는 곳

http://www.visittromso.no/en

 

스웨덴의 키루나 (Kiruna, Sweden) :

북쪽 오로라 도시 중에 가장 편안한 숙박, 편의, 교통 시설이 잘 갖추어진 관광 명소

http://www.kirunalapland.se/en/

 

 

By Angela

You may also like
겨울에 북유럽을 여행해야 하는 이유
북극의 하늘 아래에서 잠자는 Igloo Hotel 이글루 호텔
노르웨이에서 즐기는 7가지 Outdoor Adventures
북유럽의 자연 속에 사우나의 온기를 담은 Egg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