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sign / 일반 / 북유럽 가구의 차별화된 Modular System (모듈화)

북유럽 가구의 차별화된 Modular System (모듈화)

북유럽에는 의외로 세계 제일을 자랑하는 산업이 꽤 있다. 대부분의 분야들이 경제개발과 정책적인 결과가 아닌 오랜 세월 북유럽의 환경과 생활방식과 가치관에서 자연스레 다져온 결과들이다. 그중 하나가 가구와 조명이다. 디자이너인 나로서는 가장 흥미진진한 분야인데, 한국이나 미국에서 살 때만 해도, 북유럽 가구가 세련되고 독특

그러나, 북유럽에서 직접 생활하다 보니, 그들의 가구는 좋은 재료와 실용성, 편안함 등에 뛰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를 깨닫게 되었다. 이곳은 겨울이 길고 춥다. 추위보다도 짧아지는 낮 시간으로 점심만 먹고 나면 어둑어둑해진다. 대부분 자신의 공간에서 편안히 머무르며 하루 생활을 실내에서 즐기게 된다. 하루의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가구는 생활의 편리성과 안락함, 그리고 밖의 어둠에도 불구하고 시각적인 즐거움과 생기를 주어야 한다. 소박하고 장식 없이 심플하다. 화려함은 오히려 마음을 지치게 할 수 있다. 북유럽인들은 엔도르핀이 돌 수 있는 기분 좋은 적절한 칼라 적용에 정말 뛰어나다. 감성을 적시는 따뜻함이 있다. 검소하고 실리를 추구하는 북유럽인들은 가구를 자랑거리나 물질적 투자로 여기지도 않는다. 그들이 자연에서 얻은 튼튼한 목재와 패브릭을 가지고 가장 적합하고 실용적인 가구를 만드는 것이다.

01-1 01-2
모듈 개념의 스웨덴 공공장소의 벤치와 휴지통

이러한 바탕에서 북유럽 가구는 좋은 재료, 오랜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 견고한 품질, 세련되고 지루하지 않은 색상과 디자인,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는 기능성, 그리고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재와 마감 처리까지… 모든 요소가 현재 세계 제일의 북유럽 가구를 있게 했다. 여기에 또 하나 덧붙여지는 뛰어난 특징이 있다. 바로 모듈화 콘셉트다. Modular System이라고 하는데 컴퓨터 공학과 엔지니어링에서 시작된 모듈 개념이 북유럽의 실용적인 가구에 적용되지 않을 수 없다.

02
By Montana

모듈은 전체를 구성하는 Part의 개념과는 다르다. 각각의 모듈은 독립성(Independency)을 지닌 하나의 완전체로서 더 큰 전체를 구성하는 연결성을 갖게 된다. 여기에 또 하나 중요한 요소는 규격화(Standardized)인데, 이점은 전체 구성을 빠르고 정확하고 완벽하게 이루고 유지하며, 문제점을 쉽게 분리해 해결할 수 있다. 가구에서 모듈이 도입되면서 가장 획기적인 장점은 다양한 조건에서 무리 없이 대응하며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Flexibility)이다. 모듈로 구성된 가구는 소유자의 공간 조건과 목적과 취향에 따라 끝없이 새로운 적용과 디자인이 나오며, 또한 큰 투자 없이 일부를 새로 바꾸거나 변형하면서 새 가구처럼 쓸 수 있다.03
By Boxetti좁은 공간 활용과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한국에서도 모듈 가구의 인기가 높다고 들었다. 모듈 가구는 북유럽의 IKEA 같이 간단한 디자인과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서 직접 만들고 활용해 나가는 DIY 개념으로 시작되었다. 이런 분야도 선구자인 IKEA가 철저한 규격화를 성공시키면서 북유럽부터 혁명적으로 몰고 온 문화이다. 다만, 저렴한 가격, 기능 등의 만족도에 비해 내구성, 다양성, 품질에 대한 아쉬움을 남기게 되었다.

04
북유럽에 와보니 이러한 아쉬운 부분까지 보완된 놀라운 제품들이 많았다. 북유럽인들의 실내공간은 사무 공간의 모듈화 혁신을 일으키더니, 주거공간까지 다양하고 아름다운 모듈의 집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소재, 칼라, 아이템, 디자인의 제한이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놀라운 것은 모듈로 이루어졌다는 느낌을 별로 느낄 수 없을 만큼 지루하거나 획일적이지 않다. 북유럽 가구가 가진 깊이와 세련되고 감성적인 모습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으며 고급스럽다. 경우에 따라 책상으로, 의자로, 책장으로 개개인의 실리를 따르는 북유럽인들의 유연하고 크리에이티브 한 감각이 놀랍다.
05
By Muuto
웅장하고 화려한 가구에서 점차 모던하고 실용적인 가구도 찾고 있는 한국에서, 모듈이지만 가구로서의 기본을 꿋꿋이 지켜나가는 북유럽의 견고하고 세련되고 다양한 모듈시스템을 눈여겨 보길 바란다.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모던주의 가구의 역사를 쓴 북유럽 덴마크의 20세기 디자이너와 의자들
북유럽 가구 및 조명 전시회, 2014 Stockholm Furniture & Lighting Fair 참관기
북유럽 가구 및 조명 전시회 2014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