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자연 / 북유럽이 갈망하는 “햇빛이 주는 선물, 비타민D”

북유럽이 갈망하는 “햇빛이 주는 선물, 비타민D”

Photo by Johan Willner/imagebank.sweden.se

쨍쨍한 여름이 되니 자외선 노출에 민감해지고 뜨거운 햇살에 사람들은 그늘을 쫓아다닌다.  더러워진 대기오염과 오존층으로 인해 햇빛도 옛날의 그 정겨웠던 한여름 햇살이 아닌듯하다.  얼마 전 신문을 읽으니, 낮에는 바깥 구경도 못하고 책상에만 앉아있는 한국 아이들에게 햇빛에 노출되는 활동량이 적어서 문제라는 기사가 나왔다.  놀랍게도 햇빛에서 자연스럽게 사람 몸으로 흡수되는 비타민D의 결핍이 한국 아이들, 특히 중고교생들의 문제라는 것이다.

비타민D의 부족은 북유럽 사람들의 이야기고 그들이 평생 염두에 두고 신경 쓰는 주제이다.  특히 자라는 아이들에게 비타민D 보충은 북유럽 생활에서 꼭 챙겨야 하는 일이다.  보건소의 의사도 항상 북유럽의 생활에서는 다른 영양제보다 우선 아이들에게 비타민D를 보충해 주라는 조언을 빼놓지 않는다.  작은 약병에 스포이트가 달린 뚜껑을 가진 비타민D 보충제를 하루에 5방울 씩 챙겨서 먹였다.  5살 미만의 영유아들에게 특히 권하지만, 초등학교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비타민D를 챙기는 습관은 일반적이다.

112949s   북유럽 아이들이 먹는 비타민D

위도가 높은 북극권의 나라들은 일조량의 변화가 심하고, 백야의 한여름도 사실 직접적이고 강렬한 자외선을 받는 여름은 아니다.  게다가 가을부터는 해가 급격히 짧아지고 겨울 동안 낮부터 어둠을 가지고 살아가는 생활이다.  전반적인 일 년의 날씨도 해가 쨍쨍한 날보다는 흐리거나 비와 바람을 맞는  날씨가 더 많다 보니 북유럽 사람들에게 햇빛에 대한 열망은 간절하다.  북유럽에서 미국의 남가주에서 왔다는 인사를 건네면 더욱 반가워하면서 “Wow~! You are from Sunny Calfornia!”를 제일 처음 이야기한다. Sunny 한 곳을 늘 그리는 마음에서 California에서 살았던 나에게 매일 바닷가를 나가는지, 일광욕을 많이 하는지, 야자수에 해가 내리쬐는 낭만이 멋있는지 궁금해한다.

사실 LA 근처에서 살 때, 나는 바닷가의 모래를 밟기 싫어서 그저 레스토랑에서 바라보는 경치를 더 즐겼고, 아이들에게도 적조현상이 심한 남가주 바닷물과 오염이 많아진 모래사장을 오히려 가까이하지 못하게 막고 살았었다.  바다보다는 집 앞의 수영장이 좋고, 뜨거운 햇빛이 싫어서 향상 선블록에 선글라스, 모자까지 갖추고 그늘만 찾아다녔다.  한국에서는 아예 대기오염과 오존 경보에 밖에 나가기가 힘들고, 아이들은 낮 시간에 같이 놀아줄 친구들이 학원에 모두 가버리고 심심해한다.

그래도 비타민D가 얼마나 고마운지를 가르쳐준 북유럽에서의 경험이 우리 가족을 늘 밖의 자연을 찾아 나서게 해준다.  아이들이 햇빛을 받으면서 신나게 뛰어오는 하루의 일과가 그 어떤 영양 보충이나 물질적 혜택보다도 값진 선물이다.  비타민D는 피부의 7-Dehydrochorsterin이 반드시 자외선을 직접 받아야만 얻어지는 성분이다.  실내에서 유리창으로 쏘이는 햇빛이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피부를 통해서는 비타민D를 얻을 수 없음도 알아야 한다.  비타민D는 어른들에게도 매우 중요하지만, 특히 아이들은 뼈의 성장과 건강을 돕는 비타민D의 충분한 흡수가 중요하다.  햇빛이 주는 선물을 북유럽보다 더 받을 수 있는 한국의 아이들이 그 고마움을 더 많이 누리고 자랐으면 좋겠다.  여름이 시작되는 북유럽 사람들은 오랜만에 햇빛을 즐기고 자연의 선물에 감사하며 건강을 지키고 있다.

 

비타민D가 중요하다.

  1.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다공증, 구루병 같은 뼈 질환을 갖게 된다. 성장하는 아이들의 발육에도 영양을 미치게 된다.
  2. 비타민D는 체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중요한 성분이다.
  3.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높은 사람이 암 발생률과 암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4. 충분한 비타민D의 섭취는 치매예방률을 높이고 정신질환, 특히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북유럽의 백야를 더욱 즐겁게 해주는 Swedish Midsummer Strawberry Layer Cake (Midsommartårta)
중국 우한 발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북유럽 뉴스, 2020년 1월 31일 현재
겨울에 북유럽을 여행해야 하는 이유
북유럽의 Walpurgis Night, 발푸르기스의 밤, 새 봄을 맞는날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