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ravel & Food / 레시피 / 북유럽식 간 파테 Leverpastej

북유럽식 간 파테 Leverpastej

Photo by Sertion / Wikimedia.com

한글로 ‘간 파테’라고 이름을 썼지만, 이해하기도 알쏭달쏭 한 생소한 말이다.  간은 말 그대로 쇠고기 간, Liver를 말한 것이고  파테는 불란서 요리인 스프레드(Spread) 같은 Pâté를 이야기 한 것이다. 사실 유럽에서 파테는 아주 대중적인 음식 중 하나이다.  다양한 육류 재료를 주재료로 선택하여 밀가루 반죽에 섞어서 여러 가지 양념으로 맛을 내어 오븐에 구워내는 음식이다.  대부분 동물의 간을 재료로 많이 이용하는데, 북유럽에서도 쇠고기 간으로 만든 간 파테, Leverpastej(레버 파스테)를 대중적으로 널리 먹고 있다.

북유럽의 마켓에는 아주 다양한 종류와 회사의 Leverpastej 제품이 냉장칸에 즐비하다. 간을 좋아하는 남편과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던 북유럽 음식이라 항상 냉장고 한 칸에는 꼭 준비되어 있던 식품이기도 하다.  북유럽을 떠나면 참 구하기 힘든 음식인 Leverpastej의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 결국 레시피를 구했다.  그동안은 냉동고에 얼려서 하나씩 꺼내 먹던 Leverpastej가 있었지만, 이젠 마지막 한 통… 아무래도 북유럽 시골 할머니처럼 ‘자급자족’을 할 때가 된 것 같다.

leverpastej-bredbar-200g-pastejkoket-1578909153  

(북유럽 상점에서 파는 Leverpastej와 진열대 모습)

 

재료와 만드는 방법은 그리 복잡하지 않다.  특히 파테는 재료를 곱게 갈아서 모두 섞는게 주요 조리방법이므로 생소한 음식임에도 도전해볼 만하다.  특히, 빵에 바르거나 다양한 메인 요리로 응용해서 먹기에 좋고, 간의 냄새를 잡아주고 깊은 맛을 살려주는 가장 훌륭한 간 요리로 여전히 많은 유럽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pfi_71_3 morbergs-leverpastej

 

북유럽식 간 파테 Leverpastej


<재료>

400 g  쇠고기 간

1 개  양파

1 개  작은 사과 (새콤한 맛으로)

50 g  정어리 살코기 (깡통 정어리도 가능)

200 g  간 돼지고기

1 개  계란

2 컵  생크림

2 tbsp  밀가루

1/2 rbsp  소금

후추 약간

1 tbsp  마조람(marjoram, 오레가노로 대신할 수 있다)

1 tbsp  Sherry (조리용 와인) 또는 브랜디 술
<만들기>

1. 오븐은 175° 로 예열한다.

2. 쇠고기 간은 작은 조각으로 썰어 놓는다.

3. 양파는 껍질을 벗겨서 잘게 다지고, 사과도 껍질을 벗기고 씨를 뺀 후, 작은 조각으로 썰어 놓는다.

4. 큰 믹싱 볼에 잘게 썰은 간, 양파, 사과 그리고 정어리 살을 모두 골고루 섞는다.

5. 믹서기로 곱게 간다.

6. 곱게 갈아진 5번 재료에 생크림, 밀가루, 계란, 돼지고기, 그리고 소금, 후추, 마조람, 술을 모두 넣은 후 골고루 잘 섞어 준다.

7. 1.2 리터 정도 크기의 오븐 그릇에 모두 섞은 반죽을 붓는다.

8. 오븐의 제일 낮은 칸 (열전달이 약한 칸)에 두고 1시간 정도 익을 때까지 굽는다.

9. 오븐 틀에서 구워진 Leverpastej 뒤집어 꺼내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 서브한다.
빵, 피클, 양파 등과 곁들여 함께 먹으면 좋다.  Leverpastej는 겨울이 길고 일조량이 적은 북유럽인들의 모자란 철분 등을 보충해 주는 영양만점 식사로 사랑받는다.

 

 

By Angela

You may also like
스웨덴 사람들이 즐겨 바르는 Kalles
진한 초콜릿 맛의 스웨덴 케이크, 클라드카카 Kladdkaka (Swedish Chocolate Sticky Cake)
성탄절에 즐겨먹는 스웨덴 진저브래드 쿠키, Pepparkakor
덴마크 올드패션 애플 케이크 Dansk Æblekag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