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ravel & Food / 레시피 / 미트볼과 브라운 소스 Köttbullar med Brunsås

미트볼과 브라운 소스 Köttbullar med Brunsås

북유럽 사람들은 미트볼을 자주 먹는다.  미국인들보다 더 좋아하는 듯하다.  미국에서는 스파게티와 곁들여 토마토소스와 함께 먹는 모습이 일반적이지만, 북유럽에서는 미트볼만으로도 하나의 메인 음식이 된다.  곁들이는 소스나 사이드 메뉴도 다양하다.  개인적으로는 브라운소스나, 링곤 베리 잼을 함께 곁들여 먹기를 좋아한다.  처음엔 어떻게 잼을 고기와 같이 먹을까 황당했는데, 그 맛의 어울림이 절묘하다.  IKEA의 카페에서도 제일 알려진 요리 중 하나가 미트볼인데, 브라운소스, 잼과 곁들여서 제공해 준다.  사실 미트볼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지는 않았다.  왜냐면 북유럽의 마켓에는 다양한 종류의 만들어진 미트볼과 소스 믹스를 팔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도 북유럽식 미트볼을 구할 수 있다. IKEA에서 나오는 미트볼과 소스를 구해서 간단히 해 먹을 수 있다. 맛은 북유럽의 제품들의 딱 평균 정도… 직접 할 수는 없을까 궁금하여 찾아보니 레시피의 내용이 걱정보다 너무 간단하여 소개할까 한다.  기본 레시피를 응용하여 앞으로 다양한 스타일을 가진 나만의 미트볼 요리로 발전시킬 마음이 생긴다.

ikea

IKEA의 미트볼과 그레이비 소스

 

미트볼과 브라운소스 Köttbullar med Brunsås

01

우선 미트볼 만드는 방법이다.  팬에 굴려서 만든 미트볼은 먹다가 남더라도 냉동 보관하면 언제든 다시 먹을 수 있다.  북유럽에서는 부대찌개 맛을 떠올리며 미트볼을 김치찌개와 섞어서 만들기도 해보았는데, 맛이 아주 훌륭했다. 우리 가족은 인도식 카레에 곁들이기도 하고, 미국식 파스타에 활용하기도 하고, 볶음밥 등에 곁들이기도 한다.  늘 준비되어 있는 미트볼은 급한 손님 접대에도 큰 도움이 된다.

 

<미트볼 재료>

4 tbsp  빵가루 (되도록 안의 하얀 부분만 갈아서 쓴다.)

4 tbsp  우유

225 g  간 돼지고기

225 g  간 소고기 (기호에 따라 돼지고기를 쓰지 않고 모두 소고기로 할 수도 있다.)

2 tbsp  다진 양파

1 개  계란

2 tbsp  파슬리 가루 (다진 파슬리)

1 tbsp  소금

1 tbsp  후추 버터  약간

 

<미트볼 만들기>

  1. 큰 그릇에 준비된 빵가루와 우유를 잘 섞어서 5-10분간 그대로 둔다.
  2. 계란을 잘 풀어 놓는다.
  3. 섞은 빵가루와 우유에 다진 고기 재료, 다진 양파, 계란, 파슬리, 소금, 후추를 넣어서 잘 반죽한다. 반죽은 가볍게 적당히 치댄다.
  4. 적당한 크기로 동그랗게 뭉쳐서 미트볼을 만든다. 너무 크지 않아야 팬에서 잘 구워진다.
  5. 팬에 버터를 녹여가며 달군 후, 준비해 놓은 미트볼을 팬에 굴려가며 익힌다.

 

다음은 브라운소스 만들기이다. 미트볼뿐 아니라, 여러 고기 요리에 곁들이기에 적합한 소스이다.

 

<브라운소스 재료>

2 TB  버터

2 TB  밀가루

4 컵  쇠고기 맛국물 (비프 스톡으로 만든 국물도 무방하다)

1/2 컵  휘핑크림

2 tbsp  간장

1/2 tbsp  후추

1 TB  사과 소스 (기호에 따라 다른 과일 맛 등을 넣을 수 있다)

 

<브라운소스 만들기>

  1. 약한 불의 소스 냄비에 버터를 천천히 모두녹인 후 밀가루를 골고루 잘 섞는다.
  2. 소고기 국물을 조금씩 나눠서 부어가면서 계속 젖는다.
  3. 국물을 모두 넣어 섞으면 크림과 간장을 넣어 잘 젖는다.
  4. 후추를 넣고, 기호에 맞는 사과소스 등을 첨가한다.
  5. 준비된 미트볼 등의 요리에 곁들인다.

 

By Angela

You may also like
스웨덴 사람들이 즐겨 바르는 Kalles
진한 초콜릿 맛의 스웨덴 케이크, 클라드카카 Kladdkaka (Swedish Chocolate Sticky Cake)
성탄절에 즐겨먹는 스웨덴 진저브래드 쿠키, Pepparkakor
덴마크 올드패션 애플 케이크 Dansk Æblekag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