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전통 / 이벤트 / 미국 최대의 명절 추수 감사절

미국 최대의 명절 추수 감사절

이번주 목요일, 그러니까 이번달 마지막 주 목요일인 28일이면 미국에선 추수 감사절을 맞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추석과 같은 개념으로 한해를 무사히 지내고 추수를 감사하며 이웃과 음식을 나누는 의미인 추수 감사절은 미국 최대의 명절이자 다음해 경제 지표를 미리 알아볼수 있는 중요한 분기점이 됩니다.

01-
미국으로 이주한 필그림들은 척박한 토양과 향수병을 이겨내고 비로소 농사에 성공합니다.  주위 같은 처지의 이웃들과 그 당시 뗄레야 뗄수 없었던 이웃인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초대해 한해의 감사를 나누고 선교의 의미도 갖았던 추수 감사절은 그 이후 중부, 서부 까지도 그 문화가 확산되어 미국 최대의 명절이 되었습니다.  평소 연중무휴로 오픈하는 가게, 백화점등도 추수 감사절과 크리스마스 만은 휴일로 하고 쉽니다.  약 4천만 마리 이상의 칠면조가 하루에 소비되며, 일주일 전부터 예약을 통해 질좋은 칠면조를 추수 감사절 당일 아침, 겨우 잠깐 오픈한 수퍼마켓이나 레스토랑의 창구를 통해 픽업할수 있습니다.  어느 가게에서 얼마나 많이 칠면조를 오더하고 어디서 만들었는가가 여유의 상징이 될 만큼, 칠면조의 크기나 품질은 천차 만별입니다.

또 곁들여 먹는, 펌킨파이, 미국 고구마 얨, 각종 스퍼핑들, 와인…정찬으로 차릴려면 꽤 돈이 드는 식탁이며, 누구라도 초대해 같이 저녁을 대접하면 몇 백불은 우습게 소비되는 저녁 상차림입니다.  그것도 집에서 직접 칠면조를 구울려면 4-5시간의 오븐 노동을 해야 겨우 저녁때 식탁을 마주할 정도입니다.

02-1 02-2
추수 감사절의 의미가 의미 인지라 이 날만은 불우한 이웃이나  양로원, 고아원, 무료 급식소등 모든 사회복지 시설에서도 칠면조 파티가 벌어집니다.  약 4천만명 이상이 이동하며, 특히 추수 감사절 다음날은 미국 최대의 세일이 벌어지므로 새벽같이 쇼핑을 나가기도 합니다.  전자제품, 고급품들은 적어도 30%, 심지어 90%이상의 세일 품목도 흔하며 물건들이 세일을 위해 준비된게 아니고, 바로 전날까지 진열된 상태 그대로 세일을 합니다.  그리고 많은 가게들이 선착순 1000명등 먼저 입장하는 고객에게는 PC나 대형 TV가 1달러, 그렇지 않더라도 처음 몇명에게 99% 세일…이런 프로그램들이 많아서 추수 감사절 세일은 약 2-3주일 전부터 계획을 잘 해놓아야 할 지경입니다.  그런데 선착순 이라는게 줄서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아서 전날 오후부터 추수 감사절 다음날까지 24시간 이상을 줄을 서는 일도 흔합니다.
 
저도 몇번 포기한 일인데 최근에는 줄만 대신서 주는 아르바이트까지 등장 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온라인 매장에서도 일반매장 오픈 시간과 시간을 맞추어 물건을 판매하는데 그 시간 만을 기다려 수 백만명이 동시에 주문을 함으로 단 몇초만에 수 백만개의 물건등이 동나기도 합니다.
 
추수 감사절 다음날 새벽 5시부터는 백화점들이 문을 열기 시작하고, 일반 전자제품 매장들은 번호표를 나눠주고, 6시부터 추첨등을 통해 무료 상품들을 먼저 풀고, 나머지 번호표의 번호 순서대로 입장을 합니다.  인기대로 타블렛 PC, TV, PC, 가전제품 등의 인기순서로 사람들이 많이 몰리며 99달러 짜리 대형 TV나 9달러짜리 노트북등 상상 하기 힘든 가격에 실지로 판매를 합니다.
 
사람들이 미 세일기간중 소비한 금액과 양, 추세등이 세일후 집계되어 다음해 신상품에 반영되기도 하고, 매분기 바뀌는 소비자지수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과 달리 유럽에는 추수 감사절 같은 명절대신 12월에 열리는 추석 개념의 다른 명절이 있습니다.  별것 같지 않았던 미국의 추수 감사절이 알게 모르게 제게 깊숙히 자리를 잡았었는지 올해는 무척 미국의 추수 감사절이 그립습니다.  오래 남지 않은 금년 이지만 섭섭한 마음에라도 짧은 독일이나 스위스 여행이라도 생각해 봐야 겠습니다.  더 추워지기 전에 말이죠.

03-1 03-2 03-3 03-4

 
by Luke

You may also like
로스앤젤레스의 한인타운에 등장한 주 방위군과 이민 사회
미국의 반 인종차별 시위가 심각하다
진짜 북유럽 음식
어설픈 모방은 발전이 아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