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일반 / 미국 서부와 북유럽 스웨덴에서의 주부생활 <2>

미국 서부와 북유럽 스웨덴에서의 주부생활 <2>

<주거환경>
미국 서부와 북유럽의 주택 구조는 많은 차이가 있다. 만약 한국에서 바로 북유럽으로 이민을 왔었다면 덜 혼란스러웠을 텐데, 미국 서부에서 긴 이민생활을 하다 보니, 새로운 이해와 적응이 다시 필요했다. 북유럽은 긴 추위를 대비하여 한국처럼 난방을 위한 환경으로 갖춰져 있다. 또한 인구증가로 인한 아파트 건설로 한국인들의 주거생활과 닮은 점이 많다.
01
스웨덴 아파트

미국 서부는 지진 대비가 주택 건설에 제일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의 주택 건물은 아파트 등의 복합 세대 구조라도 낮은 건물이다. 대부분 충격 흡수에 좋은 목조구조이다. 미국에서 작은 지진들은 많이 겪었는데, 마치 기차를 탄 듯이 흔들거리면서도 그만큼 유연하게 버틴다. 또한 지하실이 미국 서부 주택에는 없는 것이 특징이다. 추위 걱정이 없는 곳이라 창문은 한 겹이고, 난방도 열풍이 환기구를 통해 나오는 구조이다. 냉방일 때의 바람은 괜찮으나 추울 때의 열풍은 사실 건조한 실내공기를 더 답답하게 하며 써늘한 기운은 없어지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 남가주의 겨울이 은근히 춥다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02-1 02-2 02-3    
미국 서부 주택들


목조구조여서 소음과 화재에 취약한 점을 항상 신경 썼다. 또한 지진에 대비해 깨질 수 있는 조명이나 액자, 키 높은 장식장에 대한 주의를 잊지 않았고, 항상 이민 오는 지인들에게 많이 당부하는 편이었다. 94년 Northridge 대지진 당시 대피하면서 깨진 물건 등에 사고를 당한 2차 피해가 많았었다. 그 이후 큰 지진이 없어서 사실 서부지역의 최근 이민자들은 거의 무감각한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미국 서부 주택의 또 다른 큰 특징은 바닥이 카펫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요즘은 나무나 대리석, 타일 등의 바닥도 많아졌지만, 임대를 할 경우는 대부분 카펫 바닥을 만나게 된다. 한국 같은 일부분에 깔아놓는 바닥이 아닌 Wall to Wall, 즉 모든 바닥이 다 깔리는 것을 의미한다. 건조한 날씨에 미세먼지가 많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카펫에서 일어나는 미세먼지도 관리해야 한다. 아이를 키운다면 카펫의 얼룩도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부로서 매우 귀찮지만 관리하고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한국인들은 미국인들과 달리 신발을 벗고 살아 카펫이 깨끗한 편이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때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자주 디테일한 전문적 카펫 청소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건조한 날씨로 인해 가습기를 쓰는 경우, 카펫이 눅눅할 경우가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미국에 살다 보니 카펫을 깐 바닥 위에 신발을 신고 애완동물을 많이 키우며 사는 환경으로부터 천식 환자나 알레르기 환자가 유난히 많은 이유를 개인적으로 유추해 보기도 했다.

 

03-1 03-2  
미국 주택의 카펫 바닥


나열한 내용들을 빼면 주부로서 미국 서부의 주거환경 관리는 대체로 편리하다. 계절의 변화도 심하지 않고, 건물들이 밀집된 편도 아니고, 추위나 장마철, 태풍 등을 대비해야 하는 관리가 없기 때문이다. 

북유럽에 와보니 한국에 있는 아파트에 살고 있는 느낌이 문득 든다. 아직은 북유럽의 일반 주택 구조의 살림은 못해봐서 전반적으로 유사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난방 효율을 위해 탁 트인 구조나 높은 천정의 구조는 잘 활용하지 않는 모습이다. 창문은 아주 여러 겹으로 묵직하고 공기 차단도 확실하다. 벽에 스팀 난방기구가 있는 주택이 대부분이다.

 

04-1 04-2  
스웨덴 주택

바닥은 나무 바닥이 대부분이다. 소형 임대 아파트 경우에도 비슷하고, 미국처럼 카펫 바닥은 찾기 어렵다. 문지방(문턱)이 있는 것도 오랜만의 발견이다. 미국에서는 외부와의 연결 이외에는 발견하기 힘든 요소이다. 또 하나 미국 집과 다른 점은 현관(입구) 개념이 있다는 것이다. 눈이 많이 오는 날씨에 대비해 외투를 걸어두고 신발을 보관하는 장소가 실용적으로 입구에 배치되어 있다. 또한 외부 방문객들이 외투 등을 바로 정리해 둘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장소이기도 하다. 신발을 벗고 실내화를 신는 모습이 한국과 닮았다.

 

05-1 05-2  
스웨덴 집 내부


북유럽의 아파트에서 생활할 경우, 자전거 차고, 창고, 차고 등 여러 세대별 부대 장소가 주어진다. 차고는 미국처럼 두 대가 아닌 한대의 경우가 많고, 시내 중심으로 갈수록 차고가 없는 곳도 많다. 일반 주택에도 차고가 없는 경우도 많고, 간단히 지붕만 덮는 구조로 마련된 경우도 많다. 지진, 태풍 등의 자연재해는 거의 없으며, 폭설이 잣은 겨울 날씨지만, 눈 치우는 일에는 북유럽이 정말 뛰어나서 큰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 공기는 미국 서부와 마찬가지로 건조한 편이라, 화초나 꽃을 가꾸는 사람들이 많고, 자주 환기에 신경 써 주어야 한다. 미국과 같이 옷장은 각방마다 붙박이 형식이며, 레인지, 세탁기, 드라이어, 오븐 등의 가전은 모두 집에 포함된 개념으로 임대 또는 거래된다.

 

06-1 06-2  
스웨덴의 현관개념


<언어소통>

미국에 여러 가지 이유로 이민을 오게 되면 영어 스트레스를 크게 받을 거라 걱정하지만, 사실 가족 중 주부는 해당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남가주는 모든 게 한국어로도 생활을 해결하고 살아간다. 공익 서비스부터 동네의 한국 마켓까지 쉽게 한국말로 도움을 받고, 하루 종일 영어 한마디 쓰지 않고 엄마들은 살아간다. 한국 사회 전화번호부부터 커뮤니티 사이트까지… 백만 미국 이민사회가 이루어낸 결과이다. 그래도 미국 왔으니 영어는 배워가야지 생각하며 영어수업을 신청하지만 그곳도 한국인 친구를 만나는 교제의 장으로 바뀐다. 우스갯소리로 미국 남가주를 ‘영어 쓰는 한국’이라고 하니, ‘영어도 안 쓰는 그냥 한국’이라고 한국인 스스로도 표현한다. 솔직히 나도 학업과 회사생활 시절 이후에는 영어 쓰는 기회가 확 줄었었다. 대부분 나 혼자 알아보고 생활하는 주부였지만, 그것조차 단편적인 일상 얘기들뿐 어느 날 문득 미국 시사프로, 책 한 권 보지 않는 나 자신을 반성한 적이 있다.

 

07-1 07-2  
미국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


아이 키우며 외국 땅에서 언어를 공부한다는 게 큰 노력이겠지만, 새로운 문화를 체험하고 내가 중심이 된 삶의 한 추억이 되려면 직접 부딪히고 배우고 알아가는 것만큼 남는 경험은 없을 것이다. 미국 서부처럼 언어소통의 어려움을 덜 수 있다는 게 큰 행운이라 여길 수도 있지만, 그만큼 이민생활에서 주어진 값진 도전의 기회를 쉽게 놓치고 있음도 알아야 한다고 느낀다.

 

 08-1 08-2

 

미국을 제외하면 언어능력은 필수가 된다. 북유럽은 그나마 온 국민이 신기할 정도로 영어에 능통하지만, 물건 하나 제대로 찾으려고 해도 스웨덴어를 모르면 답답해진다. 학교 통신문, 고지서 등의 문서도 읽을 수 없으니 스웨덴어를 배워야 함이 간절해진다. 스웨덴은 체류 신분의 모든 외국인에게 무상으로 자국어를 가르쳐준다. 하루빨리 자국어를 알게 해서 일을 하고 세금을 낼 수 있는 사회의 일원으로 만들겠다는 목적이다. 바로 Swedish For Immigrants (SFI / Svenskundervisning för invandrare)이다. 거주하는 해당시에 신청해서 맞는 등급에 따라 배우게 되는데, 대부분은 전혀 스웨덴어를 모르는 사람들이 배우고 있다. 이 수업과정에서도 영어가 수월하면 훨씬 학업이 수월해진다. 스웨덴어가 영어와 유사성이 많아서 쉬운 점도 있지만, 선생님과의 기본적 소통과 학습 이해, 그리고 함께 듣는 다른 외국인들과의 교제도 수월해지는 등 유리한 점이 많다. 뒤늦은 나이에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힘겨운 도전일지 모르지만, 언어를 배우고 조금씩 소통이 되는 변화가 새로운 세상을 알고 넓혀가는 첫걸음이며, 외톨이가 아닌 내가 중심으로 설수 있는 무대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 서부와 북유럽 스웨덴에서의 주부생활 <1>

미국 서부와 북유럽 스웨덴에서의 주부생활 <3>

미국 서부와 북유럽 스웨덴에서의 주부생활 <4>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미국 서부와 북유럽 스웨덴에서의 주부생활 <3>
미국 서부와 북유럽 스웨덴에서의 주부생활 <1>
미국 서부와 북유럽 스웨덴에서의 주부생활 <4>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