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Edu & Society / 교육 / 덴마크의 전문 대학 Dania와의 이야기

덴마크의 전문 대학 Dania와의 이야기

Dania 대학의 Viborg 캠퍼스

오늘은 추석날이다.  그러나 달력에서의 의미를 제외하면 우리 가족은 그 의미를 잘 모른다.  너무 오래 타 문화에 젖었었나 보다.  그래서 정상업무 중인데, 며칠 전 덴마크의 한 대학으로부터 긴급한 연락을 받았다.  Erhvervsakademi Dania라는 대학인데, 전문대학, 직업학교, 기술대학 등의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는 대학의 한 종류다.

이런 교육 시스템은 서구에서 활발하다.  미국에서는 4년제 학사학위를 받는 대학의 1, 2년 과정은 General Education, 기초 교육 과정이라고 불린다.  일반교양과목과 전공의 기초 정도를 가르친다.  모든 지역에 다 있어서 커뮤니티 칼리지라고도 불리는데, 학비가 무료거나 아주 싸다.  그래서 좋은 4년제 대학에 갈수 있는 학생이어도, 학비 절약을 위해 전문대학에서 GE를 듣고, 상위 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 않더라도 4년제 대학에 다니면서 GE 중 몇 과목을 듣거나 또는 내가 원하는 직업이 학사 학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직업일 경우 직업의 실무를 위해 다니곤 한다.

북유럽에서는 여기에 몇 가지가 더 붙는다.  GE를 바탕으로 직업교육과 직장인 재교육 과정 등이 더 있다.  직업교육을 실시하므로 인턴쉽, 취업 교육, 각종 체험 교육 등도 당연히 필요하다.  어찌 보면 4년제 대학보다 더 실무에 집중하고, 기업 현실에 가깝게 학생을 이끄는데 더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Dania는 해외 인턴과 취업, 또는 실무 프로젝을 위해 해외의 대학이나 회사들과 많은 교류를 해왔다.  얼마 전부터 중국에 인턴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베트남에 문화교류 여름학교를 만들었다.  그러면서 덴마크의 8곳에 캠퍼스를 둔 대학 네트워크를 이루었다.  온라인 강좌와 학사학위 프로그램도 빠른 시일 내 시작할 예정이라한다.

올해 처음으로 한국에 대한 요청이 나왔다.  전통적 IT 강국, 세계적인 제품으로 인한 영향력, 수많은 디자인 상품의 수요, K-pop으로 불리는 문화의 확산 등으로 왜 지금까지 한국을 소홀히 했나 할 정도의 생각을 했을 것 같다.  그러면서 자신들을 이해하고 미래의 아이디어를 던져줄 누군가가 필요했다고 한다.  아주 멀리 덴마크에서, 그것도 수도에서 한참 떨어진 Skive에서 디자인 담당 교수 한 분이 연락을 했다.  상상조차 못할 일과 지난 시간에 대해 노르딕후스에 우선 감사한다고 했다.  이번에 12명이 넘는 학생들과 한국 방문을 계획하면서 희망을 본 것 같다는 인사를 전했다.  그의 계획은 약 한달간 한국에 머물면서, 관광과 기업 방문, 그리고 부산의 기업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계획하고 있었다.  우선 노르딕후스를 알고 싶고, 만남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혹시 가능하다면 한국의 학생들과 이야기하고 싶다고도 말했다.

노르딕후스의 문화 교류 중 학생들은 내가 가장 우선에 두는 일이다.  그래서 몇 년 전 고용 노동부의 한 프로그램을 위해 상당히 깊은 접근을 한 일이 있었다.  덴마크의 노동청으로부터는 긍정적 답을 받은 후다.  한국의 대학생이 다른 문화에서 언어나 직업 교육을 다시 받을 기회와 원한다면 덴마크를 비롯한 북유럽에 취업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싶었다.  그것이 당시(지금도 그렇지만) 취업 현실에 조그마한 빛이라도 켤 수 있기를 바랐다.  담당 부서와의 대화 결과는 기존에 실시하는 취업 교육에 맞춰서 진행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들었다.  기존의 한국 내 해외 취업 이란 이름을 단 모든 기관은 “학원”이다.  나는 현지에서 “교육”을 직접 현지인에게 받도록 해주고 싶었다.  혹시 가능하다면 한국과 덴마크의 학생들이 또 다른 교류를 만들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한국의 학생들과의 만남이 추진될지는 아직 고민 중이다.  그동안 수없이 자리를 마련한 미디어 인터뷰, 디자이너 만남, 이벤트 등에서 예상했던 질문이나 활발한 분위기는 일어나지 않았다.  문화적 특성 때문이다.  그러면서 통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어의 장벽도 컸다.  혹시 필요하다면 방법이 있겠지 한다.

 

by Luke

You may also like
스웨덴 유학 박람회
덴마크의 전문 대학 DANIA와의 두번째 미팅 이야기
덴마크의 전문 대학 Dania와의 미팅 이야기
북유럽으로의 유학과 이어지는 계획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