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ravel & Food / 식당 / 노르웨이 바닷속의 레스토랑, Under

노르웨이 바닷속의 레스토랑, Under

노르웨이 오슬로에 있는 세계적인 건축회사 Snøhetta가 새롭게 디자인한 레스토랑의 오픈 계획이 발표되었다.  Under란 이름이 붙여진 그곳은 이름 그대로 바다 밑으로 들어가는 레스토랑이다.  그동안 세계 최초로 지어진 몰디브의 Ithaa를 비롯해 여러 곳의 수중 Underwater 레스토랑이 선보였지만, 유럽에서는 노르웨이의 Under가 처음이라고 한다. 게다가 600제곱 미터에 달하는 규모의 Under는 세계에서 가장 큰 수중 레스토랑이 될 예정이다.

유럽에서 처음, 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수식어를 먼저 설명하는 게 어찌 보면 너무 수치적이고 단편적인 가치만 바라보는 듯해서 평범한 설명은 이걸로 충분한 것 같다. Under의 시뮬레이션 이미지를 보면서 나는 다시금 북유럽식 건축, 북유럽식 디자인이 어떻게 자연과 함께 어우러지는지를 감상하고 감동하였다. 넓어지는 호기심에 그동안 선보였던 Underwater Restaurant들을 찾아보았지만, 대부분 우리가 흔히 방문하는 수족관 Aquarium의 느낌에 지나지 않았다.  아이들과 여러 번 수족관을 방문해보았지만, 언제나 해양 동물들을 비좁게 가두고 밖에서 구경하는 인간들의 잔인한 단편을 느끼는 것 같아서 즐겁지만은 않았었다.

02

Under는 노르웨이의 북해 North Sea 안을 찾아서 걸어들어가는 구조이다. 노르웨이 남쪽 해안마을 Båly에 세워지는 Under는 얼마나 자연 그대로의 모습에 함께 할 수 있는지가 가장 큰 고민이고 프로젝트의 목표였다.  수족관처럼 바다를 구경하는 인간의 모습이 아니라, 바닷속에 함께 살고 있는 생물들과 함께 바다를 온전히 느끼게 하려는 건물이다.  가장 자연친화적인 방법과 디자인으로 하나씩 그 모습을 완성해가고 있다.  돌처럼 거친 표면의 건물 외벽에는 해안가 조개들이 편안히 서식할 수 있고, 인공적인 해초까지 표면에 곁들이며 바다생물들과 자연스럽게 하나가 되어 숨 쉬게 하려고 했다.  또한 앞으로 Under는 노르웨이 바다를 연구하는 학자들을 위한 연구센터로 함께 활용할 계획이다.

03

바다의 모래와 암석들에서 전체적인 색상 톤을 떠올리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맞추려고 디자인하였다.  인테리어 또한 바다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넓은 창밖으로 보이는 바다에 집중했다.  나무를 주 소재로 한 심플한 인테리어와 가구가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바닷속에 들어온 느낌이 공포스러움이 아닌 자연과 하나 된 안락함으로 느껴지는데 인테리어도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노르웨이 말에도 Under가 있다고 한다. 뜻은 Wonder (궁금해하다)라는 의미라고 한다. 바다 세계는 여전히 인간들에게 많은 비밀로 남아있다.  그런 궁금함 속에 조심스럽게 알아가고, 다가가고 싶은 미지의 세계이며 미래의 자원일 것이다.  단순히 바다에 나가 고기를 무지막지하게 잡아 올리고, 바닷가에 수많은 건물들을 빽빽이 세워가며 즐기고 놀기에 바쁜 사람들이 많지만, 북쪽 바다를 바라보며 살고 있는 북유럽 사람들은 여전히 바다가 궁금하고 조심스럽고 친해지고 싶어 한다.

04

작년에 거제도에 다녀왔던 기억이 Under의 이미지들을 보면서 겹쳐진다.  왜 그리 한국의 바닷가는 무참히 시달리는지… 거제도 섬이 슬프게 느껴졌던 여행이었다. 억지스럽고 요란한 간판들과 건물들이 내 마음을 더 답답하게 만들었다.  그 마음을 확 터놓고 싶어서 너무나 아름다운 거제도의 몽돌해변으로 나가보았지만, 주차된 차량들, 버려진 쓰레기와 서로 떠들어대는 음악소리, 고성 등에 다시 그곳을 떠나게 만들었다.

바다는 어느 곳이나 너무 아름답고 순수하다.  자연은 여전히 우리가 Wonder 해야 하는 무궁무진한 이야기가 있는 곳이다.  미래를 위해 결코 잃어버려서는 안될 희망이다.  2019년에 오픈되는 Under는 그냥 찾아가 볼 관광지가 아닌, 그 이상의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리라 기대된다.  바다를 느끼고 사랑하며 그리고 ‘감히’ 즐기고 누리는 우리의 모습이 과연 어떠해야 하는가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05

All Photos from snohetta.com

관련글:
https://snohetta.com/projects/352-under
https://www.themanual.com/food-and-drink/underwater-restaurant-under-norway/
https://www.archdaily.com/882130/snohetta-unveils-designs-for-europes-first-underwater-restaurant

 

by Angela

You may also like
코펜하겐의 착한 가격, 맛있는 한 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중 화장실
노르웨이 오일 회사 Statoil, Equinor로 이름 변경
노르웨이에서 즐기는 7가지 Outdoor Adventures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