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ving / 자연 / 노르웨이에서 세계 최초로 만들어질 물 속에 떠 있는 다리

노르웨이에서 세계 최초로 만들어질 물 속에 떠 있는 다리

Photo by NPRA (Norwegian Public Roads Administration)

노르웨이는 피오르(Fjord)의 절경을 맘껏 감상할 수 있는 나라이다.  무려 1,190여 개의 피오르로 이루어진 노르웨이의 자연은 그만큼 그곳을 넘나들기에는 어렵고 힘든 여정이 펼쳐진다.  오랜 세월을 여전히 자동차를 페리에 싣고 건너는 방식으로 피오르의 해안선을 따라 이동하고 있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 남쪽의 Kristiansand에서 북쪽의 Trondheim까지 가는 길(E39 도로)는 7번씩 페리를 타고 건너면서 자동차로 쉬지않고 거의 24시간을 달려야 하는 험난한 길이다.

다리를 놓아서 연결하지 않을까란 의구심을 많은 사람들이 페리로 건너면서 갖게 한다.  그러나, 노르웨이 피오르 사이의 바다는 폭이 넓고 수심이 매우 깊어서 다리를 건설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한다.  오랜 시간 동안 해오던 이런 고민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놀라운 방안을 올해 노르웨이에서 발표하였다.  물속에 떠있는 터널을 자동차들이 통과해서 피오르 사이를 건너가도록 하는 획기적인 아이디어이다.  세계 최초의 시도이며, 이 방법을 통해서 기존의 자동차 페리로만 건널 수 있었던 노르웨이의 수많은 도로들이 모두 시원하게 뚫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Norwegian Public Roads Administration (NPRA)에서 발표한 이번 건설안은 2035년 첫번째 완공을 목표로 노르웨이 피오르 중에 가장 크고 유명한 Sognefjord에 세워질 예정이다.  터널이 들어있는 바다 위로는 여전히 배가 지나다니며 현재의 수상 교통도 계속 가능할 전망이다.  약 25억 유로가 투자될 이번 터널은 2차선 폭의 터널 2개로 구성되는 왕복 4차선 도로이다.  약 4천 피트 (약 1,219미터) 길이를 이어주며 노르웨이 해의 수심 약 66피트 (약 20미터)에 설치될 예정이라고 한다.

map

The E39 Coastal Highway Route (Google Map)

노르웨이 피오르 해안선 도로 중 가장 유명하고 통행이 많은 E39 도로의 개발 정책 (National Transport Plan (NTP) – The E39 Coastal Highway Route)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수중 터널이 계획되었다. 이미 천 개가 넘는 터널을 뚫고 이동하고 있는 노르웨이의 도로이지만, 물 안에 떠있는 터널의 등장은 획기적이다.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그들의 아이디어에 전 세계도 관심 있게 지켜볼 예정이다.  노르웨이 바다의 파도와 바람을 어떻게 극복할지가 큰 도전이 될 전망이다. 노르웨이의 도시 Oppedal과 Lavik은 E39 도로 상에서 뚝 끊긴채 현재 바라보고 있지만, 2035년부터는 물 속을 운전해서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가까운 이웃 도시가 될 전망이다.

자연을 어느 나라보다 아끼고 그대로 간직하려고 노력하는 노르웨이가 그만큼 자연 안에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그들만의 도전과 노력도 항상 상상을 뛰어넘는 놀라움을 보여준다. 노르웨이의 술 취한 다리 Storseisundetbrua, 노르웨이의 자연유산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고 보여주기 위한 National Tourist Routes in Norway 에 이어 노르딕후스에서 새로이 소개하는 노르웨이의 자연에 대한 열정을 감상하기 바란다.

02

Photo by NPRA (Norwegian Public Roads Administration)

 

The E39 Coastal Highway Route : http://www.vegvesen.no/vegprosjekter/ferjefriE39/English

The Norwegian Public Roads Administration : http://www.vegvesen.no/en/The+NPRA/About+the+NPRA/About+the+NPRA

관련 동영상 : https://youtu.be/5a-goc3as0k

 

By Angela

You may also like
노르웨이는 이미 전기차 시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중 화장실
노르웨이 오일 회사 Statoil, Equinor로 이름 변경
노르웨이 바닷속의 레스토랑, Under

COMMENT